“많은 데서 징후가 포착됐기 때문에 정부가 좀 더 적극 일했어야”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이 GM의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해 “정부 측에 상당한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이 GM의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해 “정부 측에 상당한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이 22일 GM의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해 “정부 측에 상당한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군산이 지역구인 김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한국GM이 그동안 굉장히 많은, 소위 최근 3년 간 대규모 적자가 난 것으로 회계가 돼 있지 않나. 이미 굉장히 많은 데서 (공장 폐쇄) 징후가 포착됐기 때문에 정부가 사실 좀 더 적극적으로 일했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산업은행이 그동안 GM의 몇 가지 경영개선과 관련된 요청도 하고 자료제출 요구 등등을 했지만 본인들이 그런 자료들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 그리고 협조 받지 못했다, 이렇게 얘기하고 그냥 끝났다”며 “GM의 글로벌한 그동안의 행보, 철수를 압박하면서 또 정부지원을 요구하고 심지어는 다시 매각하거나 완전 철수해버리는 이런 행태가 우리나라에서도 예상될 수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 좀 더 적극 대책을 마련했어야 하는데 손 놓고 있었던 것”이라고 재차 꼬집었다.

또 김 의원은 “정부가 만약 무슨 지원을 한다든가 앞으로 그쪽과 협상하는 과정에서 군산 공장의 정상화 방안에 대해서도 반드시 옵션에 넣어서 그 부분이 같이 논의돼야 한다”며 “어떻게든 군산 공장의 폐쇄 결정을 철회해서 정상화하는 방안을 제1번으로 생각하고, 한국GM에 의한 경영이 어렵다고 한다면 제3자 매각을 전제로 해서 그때까지 근로자나 이런 분들이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다가 주인은 바뀌지만 공장은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전라북도의 제조업은 대부분 다 군산에 와 있기 때문에 군산에서의 이런 충격들은 곧바로 전라북도에도 다 영향을 미친다”며 “만약에 근로자들을 그대로 고용승계를 하고 대부분의 협력업체들이 그래도 여기에 남아 있도록 하려면 정확한 매각에 관한 로드맵을 가지고 밝혀주는 것이 맞다”고 역설했다.

다만 김 의원은 정부가 군산을 고용위기지역,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한 데 대해선 “안 하는 것보다 도움이 되긴 할 텐데 문제는 GM (군산) 공장의 폐쇄를 전제로 이런 지정을 하겠다 하는 게 아닌가라고 하는 의구심이 크다”며 “이제는 정부가 주도하되 각 지역구의 의원들과 서로 충분히 업무협조를 해야 하고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