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와 국민투표 동시실시는 지난 대선 기간 여야 모두 국민께 드린 약속”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전격 자진사퇴한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등 인사 문제와 관련해 국민에 사과하면서도 국회를 향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준 처리에 협조해 줄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임종석 실장은 21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국회가 동의하고 국민이 지지할 수 있는 개헌안을 만들어 올해 지방선거와 동시에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것은 지난 대선 기간 여야를 막론하고 국민께 드린 약속이었다”고 강조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국회의 개헌 논의에 대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국회에서 속도를 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속도를 내줄 것을 당부했다.

임종석 실장은 21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국회가 동의하고 국민이 지지할 수 있는 개헌안을 만들어 올해 지방선거와 동시에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것은 지난 대선 기간 여야를 막론하고 국민께 드린 약속이었다”고 강조했다.

임 실장은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해 “국제사회의 지지 속에서 남북이 함께 하는 평화올림픽으로 치러진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평창에서 시작된 평화의 씨앗이 앞으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의 길을 여는 새 출발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일자리 등 경제문제에 대해서는 “올해는 경제활력을 더 키우면서 청년 일자리 창출, 임금격차 해소, 의료복지 서비스 확대 등 내 삶을 바꾸는 정책들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다”면서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민생·안전 등 현장 필수 인력 채용을 확대하고 다양한 사회서비스 분야에 일자리를 늘려가겠다. 공공일자리는 민간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로, 8대 핵심 선도사업과 규제개혁을 통한 혁신성장과 정책은 민간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임 실장은 “많은 정책 과제 중에서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정부가 하는 모든 일의 시작이라는 점도 다시 한 번 명심하겠다”면서 “최근 재난 사고들을 보면서 우리 모두는 매우 참담한 심정이었다. 현재 진행 중에 있는 국가안전대진단부터 과거의 방식을 답습하지 않고 국민의 안전을 책임진다는 자세로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대해서 “정의와 원칙을 선도해야 할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는 우리 사회의 공정성을 무너뜨려 국민께 큰 실망감을 주었고, 청년들은 더 큰 좌절감을 느꼈을 것”이라며 “정부는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며 우리 사회의 반칙을 근절하는 계기로 삼도록 비상한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