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구름속 몸 추스르기 나선 ‘친노직계’

세력 약화된 친노, 노 대통령 ‘하야’ 발언으로 반등?
당 지도부와 전당대회 개최 합의···속내는 ‘동상이몽’
분열되면 친노직계 당 남고···신당파 둥지 틀고 창당

▲ 강성종 열린우리당 의원.
올 것이 왔는가. 노 대통령의 지지도가 역대 최악인 5.7%란 여론조사가 나왔다고 한다. 정말 ‘친노직계’가 남아있을까란 생각이 들 정도의 기록임에는 분명하다.

위기감에 휩싸인 친노직계 의원들의 발걸음이 빨라질 수밖에 없다. 특히 지난 7월 김병준 부총리 거취문제 이후 친노직계 이탈현상이 생기기 시작, 세 확장에 다시 나설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그러나 주류인 신당파는 더욱 세불리기에 가속페달을 밟고 있어 친노직계의 앞날에 먹구름이 낀 것만은 확실해 보인다.

최근 열린우리당 지도부가 당의 진로를 전당대회를 통해 결정하기로 합의, 당내 갈등은 진정국면에 들어간 듯하다. 그러나 전당 대회 의제와 대의원 구성 등 준비위원회를 놓고 신당파와 친노파의 세 불리기는 속도를 더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어쨌든 노무현 대통령의 하야발언과 친노직계 의원들과 당원들이 전국당원대회를 통해 비대위 해체와 전당대회 준비위 구성 등을 요구하면 현 지도부를 압박, 지도부가 한 발짝 물러선 것이다.


빨리빨리 세 불려~
지난 7월 김병준 부총리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거취 문제로 정가가 떠들썩할 무렵의 일이다. 여당의 한 초선의원은 언론과의 접촉에서 ‘기사를 낼 때 친노직계라는 수식어를 빼달라’고 제의해 왔다고 한다. 그는 친노직계란 단어가 붙어 다니면 재선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는 지난 대선 때 노무현 후보의 당선을 위해 뛰고 대통령이 공격을 받을 때마다 친위대를 자체했던 인물이다. 결국 그는 김 부총리의 사퇴 논란과 관련해 당의 의견을 존중하라며 대통령을 공격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친노직계란 딱지를 뗐다.

이러한 현상은 노 대통령의 몰락하는 지지율과 맞물려 더욱 세를 더하고 있다.

물론 대통령의 직계 그룹들은 레임덕과 함께 몰락하는 것은 당연했다. 과거 YS의 상도동계, DJ의 동교동계도 마찬가지였다. 한 가지 다른 점은 대통령의 임기가 아직도 1년이나 남았다는 점이다.

계속적인 친노세력의 이탈은 노 대통령의 당내 장악력을 무력화시키는 계기가 됐다. 그러나 노 대통령의 임기발언이 그 전환점이 됐다. 즉, 동면상태였던 열린우리당 내 친노세력들이 기지개를 키는 계기가 된 것.

노 대통령의 발언은 ‘하야’를 간접적으로 시사한 것으로, 당 지도부에게 큰 압박일 수밖에 없었고, 이는 당내 친노파에 힘을 실어준 격이다. 또한 노 대통령은 해외순방중 청와대브리핑에 당의 진로와 관련, “당헌에 명시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정통적이고 합법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해 전당대회 개최를 요구한 바 있다.

결국 당 지도부는 이를 수용해 전당대회를 내년 3월전에 치르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신당파와 친노파가 그리는 전당대회는 ‘동상이몽.’

발전적 해체를 추진하는 신당파와 달리, 친노 진영은 전당대회를 통해 당의 진로를 놓고 표 대결을 펼쳐 대의원의 지지를 많이 받는 새 지도부에 당의 진로에 대한 전권을 위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한 신당파는 당의 진로를 놓고 설문조사를 실시, 대세를 구축하려고 하나, 친노진영은 10일로 예정된 전국당원대회까지 전현직 선출직 당직자 500명의 서명을 받아 당원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는 한편 전당대회에 앞서 비상대책위원회의 해체를 요구하고 있다. 통합신당에 의중을 두고 있는 현재의 지도부가 전당대회를 주관하도록 내버려 둘 수 없다는 얘기다.


우리가 당에 남는다
참여정치실천연대 대표인 김형주 의원은 “철학이 다른 사람끼리 서로 비방하면서 상처만 키우느니 각자 갈 길을 가는 게 더 낫다”고 했다. 결국 친노진영도 결별수순을 밟는 것은 기정사실이다. 결별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이는 전당대회이전에 그들의 세불리기는 정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양측이 결별이 확실해 지면, 열린우리당을 지키겠다는 친노직계가 남고 통합파들이 신당을 창당하는 형식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