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반드시 도려내야 할 ‘적폐 중의 적폐’”

▲ 박완주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5일 브리핑에서 “강원랜드 채용 비리 의혹을 수사하던 춘천지검 안미현 검사가 자유한국당 권성동 법사위원장과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 등이 사건을 축소하기 위한 외압을 행사했다는 사실을 폭로했다”고 밝혔다. ⓒ강원랜드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과 관련해 “검찰은 즉각 권성동 법사위원장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완주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5일 브리핑에서 “강원랜드 채용 비리 의혹을 수사하던 춘천지검 안미현 검사가 자유한국당 권성동 법사위원장과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 등이 사건을 축소하기 위한 외압을 행사했다는 사실을 폭로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또한 안 검사는 사건의 수사 대상인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과 염동열 의원이 불편해 한다는 이유로 이들의 이름이 등장하는 증거목록을 삭제해달라는 상관의 압력도 수차례 받았다고 밝혔다”며 “경악스럽다”고 개탄했다.
 
이어 “강원랜드 채용비리는 사상 최악의 고용절벽을 마주하고 있는 우리 청년들의 기회를 권력으로 박탈한 것으로써,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반드시 도려내야 할 ‘적폐 중의 적폐’”라고 지적하면서 “그러나 지난 정권에서 검찰의 ‘봐주기 수사’로 인해 사실상 제대로 된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국민은 분명하게 기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대한민국의 정의와 법치를 뒤흔든 당사자인 권성동 의원은 더 이상 국회 법사위원장으로 머물 자격을 상실했다는 점을 강조한다”며 “권성동 의원은 국민 앞에 일말의 부끄러움이 남아있다면, 즉시 법사위원장 직에서 물러나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대변인은 “자유한국당 또한 이번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에 대해 공당으로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할 것”이라며 “만약 자유한국당이 보수의 가치와 법질서를 유린한 ‘권성동 의원 구하기’에 나선다면, 스스로 ‘적폐 중의 적폐임’을 자임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사건의 수사와 관련해서는 “법무부의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국회 국정조사와 특검을 통해 이번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에 대한 고강도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말씀 드린다”고 당부했다.
 
박 대변인은 “나아가 이번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은 왜 공수처 설치가 필요한지 다시 한 번 여실히 보여줬다”며 “공수처 설치는 그 어느 누구라도 법의 잣대가 공정하게 적용되어야 할 것임을 요구한 1,700만 촛불의 명령이라는 점을 자유한국당은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박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이제 공수처 설치를 반대할 그 어떠한 이유도 명분도 상실했다”며 “이번 2월 임시국회에서 공수처 설치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전향적 태도변화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