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 당명, 1월 중 공모…전당대회 의결 즉시 창준위 출범

▲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추진협의체가 정강정책과 당헌당규를 제정하기 위한 기초소위를 구성하기로 하는 등 양당 통합을 위한 세부 절차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추진협의체가 8일 정강정책과 당헌당규를 제정하기 위한 기초소위를 구성하기로 하는 등 양당 통합을 위한 세부 절차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국민의당 이언주·이태규 의원과 바른정당 정운천·오신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열린 제2차 회의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특히 이들은 협의체 산하에 각 당별 3명씩 정강정책·당헌당규 제정 기초소위를 구성하기로 하고, 통합개혁신당 당명을 이달 내로 국민 참여 공모를 통해 정하기로 했으며 양당 전당대회에서 통합 안건이 의결 되는대로 창당준비위원회를 출범시키는 것은 물론 향후 현재 협의체를 통합개혁신당추진위로 확대 개편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1차 회의 때부터 양당 정체성 문제를 비롯해 여러 논란이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은 한층 분명하게 통합 의지를 재확인했는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은 낡은 진보와 수구보수 청산하고 미래지향적인 국민 정치를 실현하는 개혁 대통합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국민통합포럼 공동대표로서 그간 양당 통합을 유도해 왔던 이언주 의원과 정운천 의원은 이런 기조를 거듭 강조했는데, 이 의원은 “현재 문재인 정부에 대해 야당이 제대로 견제하는 역할을 해야 되는데, 저희가 합당을 통해 새로운 야당으로서 야당을 교체해 제대로 정부를 견제하겠다”고 천명했으며 정 의원은 “한국당이나 민주당은 30년 과거 프레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우리 양당이 합당과 동시에 미래를 위한 정당으로 나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협의체는 지난 1차 회의 때 발표했던 대로 양당에서 4명씩 통합 실무지원팀을 구성해 향후 일정 등을 함께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