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회 주도 개헌 원칙 천명하고 개헌·정개특위 통해 개헌안 내놔야”

▲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전날 개헌 관련 발언에 대해 “청와대 주도의 개헌 만들려는 정략적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5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전날 개헌 관련 발언에 대해 “청와대 주도의 개헌 만들려는 정략적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3일 추 대표가 경향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여야가 개헌안 마련에 난항을 겪게 되면 대통령이 발의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던 발언을 꼬집어 “과거 여당을 향해 청와대의 여의도 출장소라고 비판하더니 구태를 그대로 답습하는 것도 모자라 입법기관으로서 국회 역할까지 포기하려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추 대표는)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임기 내 개헌을 추진할 때 대통령과 청와대는 개헌 논의에서 빠져야 한다, 국회와 여야가 개헌의 장이 돼야 한다고 말하지 않았나. 여당이 되자 완전히 말을 바꾼 것”이라며 “여야가 개헌 및 정개특위 구성을 합의한 직후 대통령 개헌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대통령에 대한 높은 지지율이 곧 민주성을 담보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민주당은 국회 주도 개헌 원칙을 천명하고 여야가 합의해 구성한 개헌·정개특위를 통해 개헌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국정운영의 공동책임이 있는 여당이 보다 강한 책임감을 갖고 자유한국당을 적극적으로 설득해 나가야 한다”며 “헌법이 정한 대의기관에서 국민 의사와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국회 주도의 개헌을 이뤄내야 한다”고 거듭 역설했다.
 
한편 안 대표는 최근 남북 간 연락채널이 재개통된 데 대해선 “연락채널 정상화와 함께 남북대화 물꼬가 트고 남북관계 개선의 첫걸음이 될 수 있길 바란다”면서도 “문재인 정부는 보다 냉정한 자세로 긴밀한 한미공조 토대로 원칙, 전략부터 세우고 대화에 임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남북대화란 단기적 성과에 집착해 원칙과 전략 없이 섣불리 움직여선 안 된다. 첫째도 경계 둘째도 경계 셋째도 경계”라며 “북한이 내건 조건을 받아들여 지금껏 국제사회 제재를 무위로 돌리고 한미공조에 엇박자를 내선 안 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