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합당 방식 통합키로…지도체제 등 놓고 잡음은 여전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추진협의체 출범회의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열렸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3일 양당 각 ‘2+2’로 구성된 통합추진협의회를 출범시키며 통합을 위한 실무 절차에 본격 돌입했다.
 
신설합당 방식으로 통합하기로 확정함에 따라 통합에 반대할 경우 사실상 자동으로 무소속이 되는데다 양당 뿐 아니라 제3세력도 신당에 참여할 여지가 남아있는 만큼 논란은 한층 더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지도부 구성 등 세부 사안을 놓고도 심지어 바른정당 내에서조차 이견이 불거지고 있어 목표한 바처럼 오는 2월까지 완전한 통합에 이르기까진 험로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 통합파 이태규 “국민-바른, 합당되면 (기존) 당 없어지는 것”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 논의 교섭 창구 역할을 맡은 의원을 각 당에서 2명씩 내세워 통합추진협의체 출범식을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었다.
 
그동안 양당 통합을 위한 매개 조직이 되어왔던 ‘국민통합포럼’의 공동위원장인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과 정운천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물론 국민의당에선 안철수 대표의 최측근인 이태규 의원, 바른정당에선 오신환 원내대표로 구성된 ‘2+2’ 형태의 협의체를 통해 통합을 위한 사실상의 실무 협의에 들어갔다.
 
협의체 구성원인 이태규 의원은 이날 오전 1차 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양당은 신당 창당의 신설합당 방식으로 추진하고 2월 내 창당을 완료하는데 합의했으며 통합은 양당 뿐 아니라 제3세력 규합이라는 대통합 차원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그쪽(바른정당)으로 통합을 결정하면 이쪽(국민의당) 당은 없어진다. 합당을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당이 없어지는 것”이라며 “당 자체가 없어지기 때문에 남을 수가 없다”고 강조해 통합 이후에 별개로 잔류할 여지는 전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는 별도의 해산 결정을 위한 절차 등이 없다는 점에서 그간 통합에 반대해온 호남 중진 등 일부 의원들에게도 일방적으로 양자택일을 강요하는 셈인데, 끝까지 당 통합에 반대할 경우 해당 의원 의사와 무관하게 무소속으로 적이 바뀌게 되기에 논란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신설합당 방식을 택한 이유 중 하나로 설명된 ‘제3세력’ 규합이란 부분 역시 바른정당이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을 끌어들이는 등 이전에 관심을 보였던 단계적 보수통합을 의심케 할 수 있는 부분으로도 비쳐지고 있어 기존 호남 정체성을 강조해온 국민의당 내 통합 반대파 입장에선 절대 수용할 수 없는 부분인 만큼 결국 분당 외엔 별 다른 선택지가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이 의원은 신당 지도부 구성 부분에 대해선 “오늘은 큰 줄기 정도만 잡은 것”이라며 “2월까지 완료하는 것은 중앙당 창당이다. 원내는 시도당 창당대회를 해야 하지만 그것까지 다 하려면 너무 오래 걸려, 안 되면 발기인 대회 정도까지 끝내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설명한 뒤 양당 공동 실무지원팀을 두고 차차 논의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 국민의당 지도부, 통합 강행하면서도 ‘당 내홍 봉합’ 필요성 역설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장진영 최고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당 제47차 최고위원회의가 열렸다.

이런 가운데 통합파가 다수인 국민의당 지도부는 3일 통합을 강행하면서도 탈당 규모는 최소화하고 통합 정당성을 확보해야 할 필요성 때문인지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압박과 설득을 병행하는 형태로 ‘반대파 끌어안기’에 나섰다.
 
통합파인 김관영 사무총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정당 민주주의는 당원들의 적극적 참여로 시작하고 완성된다. 오랜 기간 정치해온 중진의원들이 당의 의사결정 과정을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인 전당원 투표를 매도하고 투표거부운동을 벌인 것은 매우 잘못됐다”며 “통합여부를 최종 결정하려는 전당대회는 모든 대표당원들의 참여 속에서 치러져야 한다. 당원들이 결정한 것을 당원들로부터 위임받은 사람들이 하지 않는다면 이는 직무유기”라고 반대파를 압박했다.
 
장진영 최고위원 역시 “안철수 대표는 조금이라도 가능성이 있다면 반대측 의원들을 찾아가 무릎이라도 꿇고 함께 가자고 설득해야 한다. 밖으로 통합을 말하고 안으론 분열을 말해선 안 된다”며 “당원들의 압도적 명령과 함께 (전당대회) 수행하자고 설득해야 한다. 우리 모두가 이기는 길을 가도록 이끌어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 같은 최고위원들의 요청처럼 안 대표 역시 지난 2일 YTN라디오 ‘곽수종의 뉴스 정면승부’와의 인터뷰에서 “저는 최대한 설득하고 함께 가는 길들을 계속 모색하려고 한다”며 반대파 일각에서 합의이혼을 위해 제기할 ‘비례대표 의원 제명 요구’ 가능성에 대해서도 일찌감치 선을 그었고, 3일 최고위원회의 직후엔 “통화 가능한 의원들부터 (설득)하고 있다. 보다 직접적으로 만날 것”이라면서 손학규 상임고문과 이 문제를 상의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다만 안 대표가 전당원 투표 다음 단계인 전당대회 개최와 관련해, 반대파 측이 개최권을 가진 의장과 부의장직을 장악하고 배수진을 친 데 맞서 당무위원회를 통해 전자투표 방식을 도입하는 형태로 전당대회를 대체하는 방향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반대파 설득은커녕 충돌은 한층 격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통합 반대파인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측에선 3일 “전당대회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을 알면서도 전당대회 의장 교체를 말하고, 당헌당규를 뜯어고쳐 모바일·온라인 사전투표라는 꼼수까지 동원할 태세다. 전당대회준비위원회도 구성하지 않고 당무위원회 의결로 대체한다는 말이 들린다”며 “그렇게 불법·편법 전당대회에서 합당을 결의한들 진정한 통합이 되겠나. 독재적·제왕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들은 “당 내부부터 통합하고 결속시켜 지방선거를 대비하는 것이 진정으로 국민의당을 살리는 길”이라며 “불법적이고 효력도 없는 전당원투표를 실시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수치만 내세워 보수대야합을 밀어붙이고 있다. 안 대표는 거짓의 정치, 배신의 정치를 그만두고 분당열차에서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소속인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은 지난 2일 국회에서 대책회의를 가진 직후 “(안 대표 측이) 전당대회준비위원회 구성을 한다는데, 객관적인 전준위 구성을 요구하고 우리 쪽에서도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며 주내 의총 소집을 요청하는 것은 물론 전준위에도 참여해 안 대표의 일방통행을 총력저지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웠다.
 
양당이 가급적 2월 설 전까지 통합작업을 마무리하려다 보니 적어도 1월 말까지 전당대회를 치르려는 계획인 만큼 반대파 측에선 국민의당 뿐 아니라 통합대상인 바른정당에도 수위를 가리지 않는 비난을 쏟아내고 있는데, 통합 반대파 수장격인 박지원 전 대표의 경우 지난 대선에서 유승민 대표가 저조한 지지율로 선거비용 보전을 못 받아 빚덩어리 당을 국민의당이 껴안아야 된다며 통합 반대의 또 다른 이유로 ‘돈 문제’를 꼽기도 했다.
 
◆ 국민의당 ‘진흙탕 싸움’ 속 바른정당도 ‘흔들’
 
▲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렇게 통합 문제로 인한 국민의당 내홍이 바른정당으로까지 본격 옮겨 붙기 시작하자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는 듯 유승민 대표는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저비용 선거를 치른 결과 돈이 남았다. 지금 바른정당의 부채는 제로”라며 “거짓말, 허위사실로 국민을 호도하는 것은 한국정치에서 반드시 청산돼야 할 구악이다. 박 의원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할 것을 요구하고 만약 사과하지 않으면 반드시 그 다음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도 유 대표는 “지금 국민의당이 통합에 대한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져 내분이 심각한 수준이다. 이 점이 통합의 가장 큰 걸림돌”이라며 “앞으로 과속도, 저속도 아닌 정상속도로 (통합 논의를) 진행해달라”고 속도조절에 들어갈 것을 국민의당 통합파 측에 주문했다.
 
아울러 이들은 통합 반대파 측엔 탈당 외에 선택의 여지가 없음을 거듭 분명히 했는데, 오신환 원내대표는 3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전당대회에서 통합이 선언되게 되면 모든 분들이 나가지 않고 그냥 남아 있으면 다 통합이 되는 건데 만약 반대하는 사람들이 동의할 수 없다고 나가게 되면 그분들이 탈당해야 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제는 이들이 통합의 걸림돌로 지적한 ‘내분’이 비단 국민의당에만 국한된 게 아닌 듯 양당 통합이 가까워질수록 바른정당 내에서도 점차 미묘한 기류가 흐르기 시작했다는 것인데, 김세연, 이학재 의원이 자유한국당 복당을 저울질 하고 있는 가운데 남경필 경기지사와 원희룡 제주지사도 깊이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와중에 3일 바른정당 최고위원회의에선 손학규 국민의당 고문과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이 통합당을 주도하지 않겠냐고 전망한 하태경 최고위원의 전날 한 라디오 인터뷰 발언내용을 지상욱 바른정당 의원이 문제 삼으며 이견을 표출하는 등 불협화음까지 일어나 국민의당에서 시작된 내홍이 자칫 바른정당으로까지 옮아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극심한 대립으로 어떤 식으로든 국민의당 분당이 불가피해진 상황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은 그대로 단기간 내에 매듭짓게 될 수 있을 것인지 불안한 시선 속에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