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가지,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뉘어

▲ 브랜드평판 순위 사진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CU가 2017년 1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차지했다.
 
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편의점 브랜드중에서 CU, GS25, 이마트24, 세븐일레븐,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 하프타임,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지,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17년 1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CU, GS25, 이마트24, 세븐일레븐,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 하프타임 순이었다.
 
1위 CU 브랜드는 참여지수(581,576), 미디어지수(1,320488), 소통지수(859,189), 커뮤니티지수(781,123), 사회공헌지수(442,4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84,83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908,327와 비교하면 1.96% 상승했다.
 
2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694,116) 미디어지수(910,117), 소통지수(589,460), 커뮤니티지수(617,775) 사회공헌지수(240,5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51,980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883,604와 비교하면 21.41% 하락했다.
 
3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322,168) 미디어지수(562,961) 소통지수(233,568) 커뮤니티지수(483,175) 사회공헌지수(1,404,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6,100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571,142와 비교하면 16.92% 상승했다.
 
4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793,914) 미디어지수(963,946) 소통지수(433,926) 커뮤니티지수(309,221) 사회공헌지수(236,9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7,94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77,734와 비교하면 4.86% 하락했다.
 
5위 스토리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10,565) 미디어지수(272,591) 소통지수(92,203) 커뮤니티지수(237,745) 사회공헌지수(315,1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8,22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53,637와 비교하면 2.66%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1월 2일~12월 3일까지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6,083,5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6,732,346개와 비교하면 3.88% 줄어든 수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