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통령, 로드맵 제시하라”…안철수 “北 규탄…강력 조치 취해야”

▲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북한이 동해상으로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기습 발사한 데 대해 한 목소리로 성토하며 조속히 정부가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29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기습 발사한 데 대해 한 목소리로 성토하며 조속히 정부가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먼저 한국당에선 홍준표 대표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3선의원 연석회의에서 “북핵 마지막 단계에 와서 오늘 새벽에 대륙간탄도미사일로 세계 전역을 강타할 수 있는 그런 수준까지 왔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대국민 간담회를 열어 북핵 로드맵을 갖고 국민을 안심할 수 있게 해달라”고 입장을 내놨다.
 
이에 그치지 않고 홍 대표는 “정부가 긴급 NSC를 소집해 발표한 내용을 보니 사실상 북핵에 대한 아무런 대책없이 말잔치”라며 “우리 당이 전술핵 재배치를 포함해 북핵에 관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을 정도의 로드맵을 대통령이 제시하라고 끊임없이 요구했지만 대통령은 북핵 상황이 이리 엄중한데도 아무런 로드맵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런 식으로 북핵에 대응하게 되면 북이 미사일 발사를 할 수 있는 시간만 제공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뿐 아니라 정우택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남북협력기금 1200억을 하겠다는 행태를 보면 자칫 국제사회의 웃음거리가 될 수 있다”며 “정부는 말로만 북핵 대비태세 갖추고 있다고만 하지 말고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한 실질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정부에 대북정책 전환 필요성을 역설했다.
 
아울러 국민의당 역시 같은 날 안철수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정부는 북한군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 만반의 대비 태세를 갖추길 바라고 국제공조를 통해 강력한 조치를 취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도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계속되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핵실험을 규탄한다. 문재인 정부 들어 11번째 미사일 도발”이라며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로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변화가 있을 수 없음을 밝혀둔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변인은 정부를 향해 “강력한 대북제재로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나올 수밖에 없도록 하는 정부의 유능한 외교, 안보 대응을 촉구한다”며 “한미 정부는 중국의 북한 원유공급 중단 등 강력한 대북 제재 요구가 필요하다”고 강경 대응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한편 원내교섭단체 정당은 아니지만 이날 바른정당 역시 유의동 수석대변인 서면논평을 통해 “우리 정부의 일방적 순애보만으로는 (북핵문제는) 해결될 수 없다. 대화에만 집착하다가 오늘을 맞이했다는 것이 국민 중론”이라며 “이제라도 정부가 나서서 미국은 물론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과 국제사회가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국민의당과 마찬가지로 강력 대응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