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상품 이용자들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는 이마트 에브리데이가 만족도 높아

▲ 사진 / 한국소비자원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소비자원이 조사한 시장점유율 상위 4개 SSM(기업형 슈퍼마켓)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에서 ‘이마트 에브리데이’가 서비스 만족 부분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27일 한국소비자원은 이와 같은 조사 결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GS슈퍼 ▲롯데슈퍼 ▲이마트 에브리데이 순으로 서비스 만족도를 받았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는 SSM 이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이에 ‘매장 이용 편리성’(3.73점), ‘가격‧부가혜택’(3.71점), ‘직원서비스’(3.70점) 만족도는 높은 반면, ‘정보제공’(3.49점), ‘상품 다양성’(3.54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장이용 편리성’, ‘직원서비스’, ‘가격‧부가혜택’, ‘서비스 호감도’에서는 홈플러스 익스플레스가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상품 다양성’ 만족도는 이마트 에브리데이가, ‘정보제공’ 만족도는 롯데슈퍼와 GS슈퍼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어 PB(자체브랜드) 상품 이용자 85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마트 에브리데이, GS슈퍼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PB 상품 구입 이유로 71.9%(615명)가 ‘저렴한 가격’을 꼽았으며, PB 상품 이용 만족도에서도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상품 다양성’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소비자들은 다양한 PB 상품의 출시를 희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배달서비스 이용자 51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롯데슈퍼, GS슈퍼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부문별로는 ‘안전한 상품배달’, ‘배달시간 준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반면, ‘다양한 주문방법’, ‘배달 가능시간’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했고, 사업자별로 취약한 부문에 대한 개선을 유도함으로써 향후 해당 서비스의 소비자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