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까지 나서 의원들 공개적으로 입단속 시키며 무산시킨 점 대단히 유감”

▲ 우원식 원내대표는 22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법사위 소위에서 논의키로 한 공수처 관련 법 논의가 자유한국당의 원천봉쇄에 가로막혀 무산됐다”며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기존에 꽉 막혔던 태도를 버리고 전향적인 자세를 밝혔기에 정부여당은 기대감을 갖고 있었지만, 결국 또 다시 자유한국당의 묻지마 반대에 부딪치고 말았다”고 밝혔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공수처설치를 반대하는 “자유한국당에 묻는다. 그렇게 두려운 게 많은가”라고 꼬집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22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법사위 소위에서 논의키로 한 공수처 관련 법 논의가 자유한국당의 원천봉쇄에 가로막혀 무산됐다”며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기존에 꽉 막혔던 태도를 버리고 전향적인 자세를 밝혔기에 정부여당은 기대감을 갖고 있었지만, 결국 또 다시 자유한국당의 묻지마 반대에 부딪치고 말았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더 이상 논의조차 하지 말자고 했다는 말까지 들리니 참으로 기가 막힌다. 더구나 자유한국당 지도부까지 나서서 소속 의원들을 공개적으로 입단속 시켜가면서 무산시킨 점에 대해서는 대단히 유감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공수처 설치는 이미 되돌릴 수 없는 거대한 시대흐름”이라며 “각종 여론조사에서 우리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공수처 설치에 찬성하고, 자유한국당을 뺀 나머지 야당도 논의에 적극적”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민 대다수와 국민과 촛불을 함께 든 제 정치세력들이 공수처 설치로 비대해진 검찰의 권력을 제자리로 되돌리는 검찰개혁을 이루고, 견제와 민주적 통제원칙 아래 권력형 비리를 뿌리 뽑길 엄중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대통령께서도 국회 시정연설에서 ‘법안이 통과된다면, 대통령인 저와 제 주변부터 공수처의 수사대상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씀하시고 계시는데, 홍준표 대표와 자유한국당은 충견이니 맹견이니 하며 반대만 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우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에 묻는다. 그렇게 두려운 게 많은가”라며 “2017년 12월, 자유한국당이 시대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스른 정당으로 기억되지 않기를 바라며, 정상적인 심사를 진행하는 데 협조하길 다시 한 번 당부 드린다”고 요청했다.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법안심사 제1소위원회를 열고 공수처설치 관련 법안을 심의하면서 총 4차례의 논의를 진행했으나 어떤 결론도 내지 못하고 끝났다.
 
법사위 제1소위원장인 금태섭 민주당 의원은 회의 직후 “자유한국당 입장이 공수처 설치에 반대 입장이기 때문에 각론에 대해 논의할 때가 아니라는 의견이 나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