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활동비를 본인 생활비로 썼다면 이는 전용이고 위법...수사해야”

▲ 이정미 대표는 21일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과거 한나라당 원내대표 시절 국회에서 받은 특수활동비 전용문제에 대해 말을 바꿨다”며 “특수활동비가 아니라 본인 급여를 배우자에게 준 것이고 당시 야당 원내대표에게도 돈을 나눠줬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특수활동비 전용과 관련한 말 바꾸기 논란에 대해 ‘사전진술’이자 ‘물귀신 작전’이라고 지적했다.
 
이정미 대표는 21일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과거 한나라당 원내대표 시절 국회에서 받은 특수활동비 전용문제에 대해 말을 바꿨다”며 “특수활동비가 아니라 본인 급여를 배우자에게 준 것이고 당시 야당 원내대표에게도 돈을 나눠줬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수사를 앞둔 ‘사전진술’이자 다른 사람 물고 늘어지는 ‘물귀신 작전’이라고 밖에 할 말이 없다”고 평했다.

또 “하지만 이 문제는 홍 대표가 SNS에 남긴 글 몇 줄로 해결된 문제가 아니다”라며 “특수활동비는 ‘정보 및 사건수사와 그밖에 이에 준하는 국정 수행활동’으로 그 용도가 제한된 돈”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홍 대표가 특수활동비를 본인 생활비로 썼다면 이는 전용이고 위법”이라며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특수활동비에 대해 “무엇보다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비롯해 ‘영수증 필요 없는 돈’인 특수활동비 자체를 개혁하지 않고서는 이 문제가 반복될 수밖에 없다”며 “최경환 의원에 대한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를 비롯해 현재 진행 중인 특수활동비 수사는 엄정하게 진행하되 나라 살림 전체에서 특수활동비를 대대적으로 축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 문제는 솔선수범이 중요하다”며 “국회부터 이번에 문제가 된 국회 특수활동비를 전액 삭감하여 언행일치를 이뤄야 한다. 각 정당이 얼마 남지 않은 내년도 예산안 심의에서 이 문제를 책임 있게 다루기를 요청 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