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규제 개혁, 기업금융.소비자보호에 초점"

박병원 재정경제부 제1차관은 13일 "자산운용 수요의 지속적 확충을 위해 연기금의 외부위탁운용(outsourcing) 비율을 확대하고 퇴직연금의 활성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제로베이스 금융규제 개혁 3단계를 흔들림없이 추진하는 동시에 금융전문가 육성, 사모투자펀드(PEF) 확대, 외국기업 상장 유치 지원 등을 통해 동북아 금융허브 전략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이날 부산대 동북아지역혁신연구원과 하와이대 아태금융센터, 부산시 등이 파라다이스호텔에서 공동 주최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국제금융 컨퍼런스'에 참석, 우리나라의 금융허브 정책 추진 성과 및 향후 추진 방향과 관련해 이렇게 밝혔다.

그는 "정부는 금융시장의 크기를 키우고 금융거래의 국제화를 통해 외국 금융회사에 좀 더 매력적인 시장을 만들겠다는 목표 아래 동북아 금융허브 정책을 추진해 왔다"면서 "이와 관련해 정부는 그동안 금융시장 인프라 확충, 채권 시장 및 자산운용 시장 육성, 세계적 금융기관 유치 등 전략적 로드맵에 따라 과제를 이행해 왔다"고 설명했다.

박 차관은 "정부는 1, 2단계 제로베이스 금융규제 개혁안에서 203개 중 46개의 규제를 완화해 왔다"면서 "3단계에서는 기업경영, 기업금융, 소비자보호, 금융제재 등 4개 주요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규제 완화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자산운용 수요의 지속적 확충을 위해 연기금의 외부위탁운용 비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퇴직연금의 활성화도 추진하겠다"면서 "투명하고 일관된 금융감독시스템 구축을 위해 자본시장통합법 추진일정에 맞춰 감독 규제 방향도 다시 한번 들여다 보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사모투자펀드(PEF) 활성화를 위해 벤처캐피탈 및 보험사의 PEF 참여를 확대하고 장기 국채 시장 및 아리랑본드의 발행 확대, 파생금융상품 규제 완화 등도 추진할 것"이라며 "증권선물거래소의 외국기업 상장 유치 및 금융전문가 육성을 위한 금융전문대학원(MBA) 개설 확대 등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 차관은 "금융허브 전략은 21세기 한국경제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하는 동시에 외국 투자자들에게도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러한 목표를 향해가는 동안 한국이 글로벌 플레이어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