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43.8%의 압도적인 점유율(9월 누계 기준)로 1위 차지

▲ CJ제일제당의 '비비고 가정간편식' 사진 / CJ제일제당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1~2인 가구 증가로 ‘혼밥족’이 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인이 가장 즐겨먹는 대표 메뉴인 국‧탕‧찌개 제품 소비자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시장조사기관인 링크아즈텍 기준으로 국‧탕‧찌개 시장분석 자료에 따르면 국‧탕‧찌개 시장은 최근 4년간 연평균 20%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지난해부터 크게 성장하며,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7% 늘었고, 올해(9월 누계)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89%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며 국‧탕‧찌개 소비 열풍을 실감케 했다.
 
지난 2013년 400억원대 초반 수준이던 국‧탕‧찌개 시장은 2015년 약 5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700억원대 규모로 커지며 1년 만에 200억원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올해는 성장속도가 더 빠르다. 3분기까지 970억원 규모로 지난해 연간 규모를 넘어섰다. 제품의 맛과 품질이 향상되고, 여러 업체들이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경쟁에 뛰어들고 있어 이 시장은 한층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탕‧찌개 시장의 빠른 성장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집밥 수준의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해 국‧탕‧찌개 시장은 현재 ‘비비고 가정간편식’을 앞세운 CJ제일제당이 43.8%의 압도적인 점유율(9월 누계 기준)로 1위를 차지하며 1강 구도로 재편되고 있다.
 
한편 오뚜기가 15.9%의 점유율로 그 뒤를 잇고 있고, 아워홈, 하림, 동원F&B 등 식품업체들이 다양하고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