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문 정부, 보복 중단해야”…국민의당 “MB 적반하장”…바른정당 “

▲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1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바레인으로 출국하기 전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기조를 ‘정치보복·감정풀이’라고 비난한 데 대해 제각기 다른 반응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1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바레인으로 출국하기 전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기조를 ‘정치보복·감정풀이’라고 비난한 데 대해 제각기 다른 반응을 내놨다.
 
자유한국당에선 전희경 대변인이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부연설명을 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지금까지 당이 이야기해온 것과 같다”며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의 이름으로 하고 있는 초법적인 정치보복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 대변인은 이어 “지난 6개월 동안 문재인 정부가 한 것엔 ‘적폐청산’이란 말 밖에 기억이 안 날 정도”라며 “문재인 정부가 자행하는 적폐청산의 목적은 불분명하고 적폐청산을 하겠다고 만든 기구들의 위법성에 대한 문제지적도 계속 나오고 있다. 이런 폭주를 멈추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같은 날 김철근 대변인 논평에서 “이 전 대통령 재임 기간에 민주주의 원칙과 근간이 무너져 내렸다는 것이 온 세상에 밝혀지고 있다”며 “자신의 재임 기간에 일어난 일들에 대해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는 자세를 보여야 기본적으로 전직 대통령이 가져야 할 국민들에 대한 올바른 태도”라고 이 전 대통령에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을 겨냥 “‘대선 개입 댓글 의혹’, ‘유명인 블랙리스트 의혹’, ‘김대중 전 대통령 노벨상 취소 청원 공작 의혹’과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온라인 여론 조작 활동 의혹’에 대해선 법적,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벗어날 수 없다”며 “책임 회피, 법적 책임이 없다는 해명 모두 국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정치보복 운운은 적반하장”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검찰을 향해서도 “검찰은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한 수사에 임해주길 바란다.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와 그에 따른 엄정한 처벌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천정배 전 국민의당 대표 역시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전 대통령이 가야 할 곳은 바레인이 아니라 검찰”이라며 “이 전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모든 진실을 밝혀야만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런 가운데 바른정당에선 박정하 수석대변인이 구두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이 너무 지나친 것 같다”며 “온통 적폐놀이고 닥치는 대로 파헤치고 닥치는 대로 잡아간다. 자살만 벌써 둘”이라며 “이성 잃은 적폐놀이에 초가삼간마저 태워 먹을까 걱정된다. 지금은 수사과정에 있고 법원의 판단을 지켜봐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박 대변인은 거듭 “일일이 (이 전 대통령이 정치공작 지시를) 했을 것이라고 추론하면서 몰아가는 것은 지금 상황에서 지나친 예단”이라며 “적폐놀이 하는 것에 시비한다고 그만둘 기세가 아니니 그건 접어두더라도 금도는 넘지 말라”고 문재인 정부에 주문했다.
 
다만 같은 당 하태경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은 (정치공작 지시를) 안 했다고 깅변하지만 그것이 면죄부가 될 수 없다. 궁극적 책임은 당시 대통령에게 있다”며 “이 전 대통령은 국민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당 공식입장과는 상반된 주장을 펼쳤다.
 
특히 하 의원은 “정치보복이란 말로 진실 규명을 방해해선 안 된다. 이명박 정부의 군과 국정원이 정치개입한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이 전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해 겸허한 자세로 임해야 한다. 정치 댓글 공작을 알았다면 불법을 저지른 것이고 몰랐다면 무능한 것”이라고 이 전 대통령을 거세게 비판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이날 바레인으로 출국하기 전 과거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과 사이버사령부 활동 지시·보고 여부 및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관련해 정치공작 지시를 했는지 기자들로부터 질문 받게 되자 “부정적인 것을 고치기 위해 긍정적인 측면을 파괴해선 안 된다. 군 조직이나 정보기관 조직이 무차별적이고 불공정하게 다뤄지는 건 우리 안보를 더욱 위태롭게 만든다”며 “(적폐청산이란) 이것이 과연 개혁이냐, 감정풀이냐, 정치보복이냐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고 현 정부의 적폐청산 기조에 반감을 드러냈다.
 
뒤이어 이 전 대통령과 인천공항에 동행한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역시 “댓글 작업은 북한의 심리전이 날로 강화되는 주요 전장에서 불가피한 상황이기 때문에 문제를 삼는 것은 곤란하다”며 “잘못된 게 있으면 메스로 환부를, 종양을 도려내면 되는 거지 전체를, 손발을 자르겠다고 도끼를 들고 하겠다는 건 국가 안보 전체에 위태로움을 가져오는 일”이라고 이 전 대통령의 발언을 부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