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은 ‘코리아 패싱’ 논란에 ‘한국을 우회하는 일은 없다’고 강조했다”

▲ 추미애 대표는 8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 대통령이 어제 청와대에서 올 들어 세 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가졌다”며 “두 정상은 어제 회담에서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체제를 정착시키기로 했다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리아 패싱’ 논란에 ‘한국을 우회하는 일은 없다’고 분명하게 강조했다”면서 “앞으로는 코리아패싱 이나 균형외교를 둘러싼 국내의 소모적인 정쟁이 지양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추미애 대표는 8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 대통령이 어제 청와대에서 올 들어 세 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가졌다”며 “두 정상은 어제 회담에서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체제를 정착시키기로 했다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일각에서 제기해 온 ‘코리아 패싱’ 논란에 ‘한국을 우회하는 일은 없다’고 분명하게 강조하며 쐐기를 박았다”며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과 러시아도 도움 줄 수 있길 기대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균형외교 정책에도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분명히 확인된 만큼, 앞으로는 코리아패싱 이나 균형외교를 둘러싼 국내의 소모적인 정쟁이 지양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추 대표는 “어제의 회담은 두 정상이 튼튼한 한미방위협력을 통해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에 대한 군사적 억지력을 확고히 다지면서, 또 한편으로 한반도 평화를 위한 정치외교적 노력을 더욱더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한 것”이라며 “이는 강력한 군사적 대응태세 구축과 평화적 방식에 의한 해결이라는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일관되게 견지해 온 원칙에 대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지지가 확인된 것이라 할 수 있어 그 의미는 매우 크다”고 편가했다.

야당을 향해서는 “야당이 트럼프 대통령 방한기간 중 ‘정쟁을 중단하고 정부에 대한 비판을 자제하겠다’라고 밝힌 점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지난 하반기 우리 시장을 꾸준히 이끌어 온 외국인 투자자들은 어제 트럼프 방한과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가졌다”며 “한반도 위기 고조로 그 어느 때보다 북핵 리스크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번의 성공적인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정상 간의 신뢰 구축이 경제협력으로도 지평을 확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한국 경제에 대한 외국 투자자들의 불안 심리는 가라앉고 투자 심리는 더욱 회복될 것으로 확신한다. 한국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한미동맹 결속력이 강화되고 있는 지금이 한국에 더욱 투자할 적기”라고 강조했다.

또 “이번 주말 APEC에서의 한중 정상회담과 연말로 예상되는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계기로 대중국 경제교류도 조속히 회복될 것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추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고 김대중 대통령 시절부터 ‘평화는 경제다’라는 믿음을 갖고 한반도 평화 노선을 채택해 왔음을 상기시킨다”면서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평화는 경제다’라는 굳은 신념 속에서 균형외교의 확대를 통해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나아가 더불어 잘사는 대한민국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