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청년층, 정책대상이자 지지자·미래 지도자로 활동케 할 방법 찾아야”

▲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잃어버린 청년의 사랑을 되찾기 위한 각별한 노력이 절실하다”며 청년 지지층 확대에 방점을 둔 5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자유한국당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18일 “잃어버린 청년의 사랑을 되찾기 위한 각별한 노력이 절실하다”며 청년 지지층 확대에 방점을 둔 5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혁신위원회는 이날 “2012년 대선 당시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은 20대 지지율 33%를 확보하고 있었지만 2017년 대선에서 자유한국당은 20대 지지율 9%를 얻는데 그쳤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혁신위는 “다른 정당은 다양한 방법으로 각 대학의 젊은 층과 소통하고 있는 반면, 자유한국당은 접근을 포기한 결과 10대 90의 기울어진 대학가 여론 운동장을 자초했다”며 “청년층을 유권자·청년운동가·당원 등 입체적으로 접근하여, 각각을 정책의 대상이자 지지자·가치를 공유하는 동지·미래의 지도자 등으로 활동하게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각 대학에 ‘대학생위원회 지부’를 설치하고 국회 보좌진위원회를 설치해 국회보좌진위원회 위원 3인을 상임전국위원회 상임위원으로 임명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청년 정책 공모를 통한 청년 정책 입법화는 물론 여의도연구원에 청년자문위원단을 신설하는 방안 역시 이번 혁신안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혁신위는 “신보수주의 가치에 충실한 외부 전문가 인재 풀을 확보하고, 정부와 집권여당의 실정에 기민하고 강력히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며 중앙당 사무처에 시민사회국을 신설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특히 혁신위는 시민사회국 신설과 관련, “상대 진영은 당과 시민사회 간 적절한 역할분담과 소통으로 국민여론을 주도하고 있는데 한국당은 시민사회와 소통하는 창구조차 없다”며 “시민사회국은 정치적 주요사안에 대해 시민사회의 여론을 수렴하고 정책 자문을 받아 당 지도부와 정책위원회에 전달함으로써 당이 이념정당으로 거듭나는 통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5차 혁신안 발표에 나선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자신에 대한 재판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한 발언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발언을 6개월 전에 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면서도 “박 전 대통령의 재판정 발언을 듣고 (탈당권고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냐는 질문에는 ‘바뀐 게 없다’고 말하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한 발 더 나아가 류 위원장은 ‘자진탈당’이 수용되지 않으면 혁신위원장 사퇴 등 중대결심을 할지 여부와 관련해선 “때가 되면 할 생각인데 지금 중대결심을 실행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며 “우리가 하려는 방향으로 실행하시라고 (홍준표 대표에게) 압력을 많이 넣고 있다. 당이 적절한 조치를 취한 걸로 알고 있다”고 일단 지도부에 맡기는 방향으로 힘을 실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