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은 나라다운 나라,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달라는 국민의 요구”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명박 대통령 재임 시절에 있었던 정치공작 등 불법 행위가 연일 폭로되고 있다”며 “이명박 정권은 ‘사찰 공화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모르쇠로 일관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죄상을 고백하고 용서를 구해야한다”며 “그것이 국익을 위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명박 대통령 재임 시절에 있었던 정치공작 등 불법 행위가 연일 폭로되고 있다”며 “이명박 정권은 ‘사찰 공화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29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 재임 시절에 있었던 정치공작 등 불법 행위가 연일 폭로되고 있다”며 “이에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코 성공하지도 못한다”고 밝혔는데, 한마디로 적반하장이라는 표현도 모자라다“고 꼬집었다.
 
우 원내대표는 “이 전 대통령 말대로라면 어느 정권이든 국정원과 경찰을 동원해 야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들을 사찰해도 괜찮고, 공영방송을 장악하기 위해 임직원들의 동태를 감시해도 괜찮다는 것인가. 총선에 불법 개입하고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보고받는 등 불법 정치공작을 해도 괜찮다는 것인가”라며 “이명박 정권은 ‘사찰 공화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규정했다.

우 원내대표는 “어제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에서 공개한 자료 등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만 보더라도 이것은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모르쇠로 일관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죄상을 고백하고 용서를 구해야한다”며 “그것이 국익을 위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주의와 헌법을 우롱한 이명박 정부 공작정치의 진상을 규명하고 법에 따라 처벌해야한다”며 “적폐청산이야말로 잘못된 과오를 바로잡고 나라다운 나라,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달라는 국민의 요구라는 점을 명심하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한편 우 원내대표는 “이명박-박근혜 정권 동안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나라 곳간은 털리고, 국토가 파헤쳐지더니, 청년들 꿈마저 갉아먹는 비리의 복마전이 됐다”면서 “민주당은 청년에게서 공정한 기회를 빼앗고, 청년의 정직한 땀을 우롱해왔던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이번 국감에서 발본색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청년에게서 공정한 기회를 빼앗고, 청년의 정직한 땀을 우롱해왔던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이번 국감에서 발본색원하겠다”며 “추석연휴 직후 개소될 국감 종합상황실에서 상임위별로 파악된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종합적으로 전담하는 팀을 구성하고 이를 중점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 역시 필요하다면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전담하는 합동수사단 출범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아울러 정부여당은 적발하는 사례들을 바탕으로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에도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