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대 “지금의 청와대 외교안보 참모들로는 우리의 생존 전략 도모할 수 없어”

▲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이 정부의 사드추가배치에 대해 “적어도 사드 배치 강행만큼은 박근혜 정부와 하나도 다를 것이 없다”면서 “정의당은 이러한 사태를 초래한 정부를 규탄한다. 더불어 이러한 참사의 책임을 끝까지 추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종대 대변인은 “전쟁의 위기는 해소되지 않으면서 안보의 당사자인 우리가 주변국의 짐이 되는 수치스러운 국가가 되고 말았다”고 밝혔다. ⓒ김종대 의원실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이 정부의 사드추가배치에 대해 “적어도 사드 배치 강행만큼은 박근혜 정부와 하나도 다를 것이 없다”면서 “정의당은 이러한 사태를 초래한 정부를 규탄한다. 더불어 이러한 참사의 책임을 끝까지 추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종대 대변인은 8일 브리핑에서 “어제(7일) 성주 소성리에서 많은 사람들이 다치고 연행되었다”면서 “정의당 평화본부장인 김종대 의원이 현지에 내려가 확인한 바에 의하면 주민과 시민단체 활동가 중 병원 치료를 받은 인원은 20여 명, 타박상으로 보건소에서 치료받은 인원은 30여명으로 50명 넘는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경찰의 방패에 머리를 가격 당하고 이마가 찢어졌으며, 갈비뼈가 부러진 사람까지 그야말로 소성리는 아비규환의 현장이었다”라며 “7명은 연행되었다가 어제 모두 풀려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몸이 다친 것은 그나마 치유될 수 있지만 문재인 정부에 일말의 기대를 걸었다가 물리력에 의해 제압당하면서 모멸감을 느낀 민심은 어떤 위로로도 치유되지 않는다”라면서 “앞으로도 오랫동안 소성리는 문재인 정부의 수치의 상징이자 치유되지 않는 상처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작 문제의 시작은 지금부터”라면서 “어제 중국 정부가 북한의 6차 핵실험 때보다 더 강한 어조로 한국정부를 규탄하였다. 말은 북한 핵 문제에 대한 대응이 시급하다고 하지만 미국과 중국은 이를 지역 패권 경쟁의 명분으로 활용할 뿐”이라고 분석했다.
 
김 대변인은 “핵은 북한이 개발하는데 온갖 압박과 제재를 당하는 당사자는 바로 우리가 된 것”이라며 “국제정세를 주도하지 못하니까 강대국의 기침에도 떨어야 하는 비루한 처지가 되었음은 통탄할 일”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미국과 중국이 각기 한국을 압박하며 분쟁의 책임을 전가하고 있는 지금의 현실은 우리가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지 않으면 얼마든지 비참해질 수 있음을 일깨워 준다”면서 “우리가 강대국 정치의 희생물로 전락하는 비극의 신호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초기에 사드 환경영향평가의 약속을 뒤집은 문재인 정부는 이제 북한과의 대화 단절과 원유 공급 중단까지 외치고 있다”면서 “일본에게는 과거사 문제, 위안부 문제를 이야기하지 않겠다고 또 하나의 굴욕까지 자처하는 이 정부가 소성리의 비극을 대한민국 전역으로 확산시키는 자학적 행동을 시작한 것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전쟁의 위기는 해소되지 않으면서 안보의 당사자인 우리가 주변국의 짐이 되는 수치스러운 국가가 되고 말았다”며 “하루속히 문재인 정부가 초심으로 돌아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러려고 정권을 교체한 것은 아니지 않은가”라며 “지금의 청와대 외교안보 참모들로는 절대 우리의 생존 전략을 도모할 수 없다. 문재인 정부는 청와대 안보실장을 교체하고 평화에 대한 신념으로 무장된 새로운 진용을 구축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