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에선 고분양가 단속 차원 및 세금 투입된 고척돔 부실공사

▲ 30일 업계 및 국세청에 따르면 국세청은 현대산업개발 본사에 서울 국세청 조사 4국 조사관을 투입해 회계장부를 점검하는 등 세무조사를 단행했다. ⓒ현대산업개발
[시시포커스 / 김용철 기자] 국세청이 현대산업개발에 대한 세무조사 소식이 그 배경에 대해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 업계 및 국세청에 따르면 국세청은 현대산업개발 본사에 서울 국세청 조사 4국 조사관을 투입해 회계장부를 점검하는 등 세무조사를 단행했다.

통상 조사 4국은 ‘국세청의 중수부’로 불리며 대기업 탈세와 관련해 탈세혐의를 포착하고 기업을 압수수색하는 특별세무조사를 주로 맡는다. 이 때문에 조사 과정에서 탈세 혐의가 드러날 경우 건설업계 전반에 걸쳐 강도 높은 조사로 이어질 수 있어 업계가 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정부가 8‧2부동산대책 이후 재건축단지를 중심을 건설사들의 고분양가 규제 방침을 밝혔기에 이를 타깃으로 시작됐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의 주택비중 사업이 높다보니 이번 부동산 대책에 타격이 클 것이란 관측에 따라 고분양가를 단속하는 차원에서 이뤄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일각에선 2700억원의 세금이 투입된 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한 고척돔에서 지난해부터 빗물이 새는 등 누수현상이 발생하면서 부실공사 논란이 끊임없이 불거지자 이에 대한 조사 착수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현대산업개발은 “이번 조사는 정기 세무조사에 해당되는 것으로 통보받았다”고 말했다.

국세청의 현대산업개발 세무조사는 2013년 이후 4년 만에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세무조사 여파 소식이 알려지면서 현대산업개발 주가(11:00 기준)는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