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가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법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것”

▲ 한반도 위기와 관련해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어떤 경우에도 전쟁은 안 된다’는 원칙을 정부가 지속적으로 밝혀줄 것”을 요구하면서 “그것이 기본이 될 때에만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내일(15일) 문재인 대통령 역시 8.15경축사를 통해 현재의 위기해법과 관련해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노회찬 의원실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한반도 위기와 관련해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어떤 경우에도 전쟁은 안 된다’는 원칙을 정부가 지속적으로 밝혀줄 것”을 요구하면서 “그것이 기본이 될 때에만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14일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서 “계속해서 고조됐던 북한과 미국의 대결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유럽연합(EU)이 현지 시간으로 14일 정치·안보위원회를 긴급 소집한다”면서 “EU의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대외관계청(EEAS)의 주도로 열리는 이날 회의는 그만큼 한반도의 상황이 엄중함을 말해준다”고 지적했다.

노 원내대표는 “EU는 최근 북한의 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를 시행하면서도 동시에 지난 9일 EEAS 대변인 성명을 통해서는 군사적 행동이 아닌 평화적 해법에 의한 한반도 비핵화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또 “프랑스 정부 역시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와 관련해 평화적인 해법을 찾도록 가능한 모든 수단으로 중재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면서 “국제사회가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법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 핵, 미사일 문제를 두고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주석이 전화통화를 하였고, 내일(15일) 문재인 대통령 역시 8.15경축사를 통해 현재의 위기해법과 관련해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노 원내대표는 “한반도 문제의 가장 중요한 당사자로서 ‘어떤 경우에도 전쟁은 안 된다’는 원칙을 정부가 지속적으로 밝혀줄 것을 요구한다”면서 “그것이 기본이 될 때에만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