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는 도입하지 않기로…안철수, 불리할 것으로 관측

▲ 국민의당이 8·27전당대회에서의 결선투표 도입 여부에 대해 “대통령 선거에도 결선투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던 당론의 일관성을 지킨다”며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국민의당이 8·27전당대회에서의 결선투표 도입 여부에 대해 “대통령 선거에도 결선투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던 당론의 일관성을 지킨다”며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오전 비대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과반확보를 못할 경우 결선투표를 도입하고, 오는 28일 정도에 결선에 올라가는 두 후보자 토론이 예정돼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오는 9월1일 오후 2시에 정기국회가 개회하기 때문에 그 전에 전당대회가 마무리돼야 한다”며 “9월1일 오전 10시 이전에 당 대표 지명까지 마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국민의당은 여론조사는 이번 전당대회에 도입하지 않기로 했으며 득표율이 같은 경우엔 여성과 연장자 순으로 선출키로 확정했다.
 
다만 지난 4일 한 차례 보류된 바 있는 결선투표제를 포함한 전준위안이 이번에 끝내 의결된 점이나 여론조사가 도입되지 않는 부분은 당권 경쟁에서 안철수 전 대표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특히 현재 안 전 대표 외에 공식 출마한 정동영 의원과 천정배 의원이 서로 후보 단일화를 하지 않지 않는다 해도 결선투표제가 도입되면 안 전 대표에 맞서는 양자구도가 결국 어떻게든 형성되게 되는 셈인데다 대외적 인지도를 고려할 때 안 전 대표에 유리할 여론조사가 이번에 빠졌다는 부분 역시 여느 때와 달리 쉽게 결과를 예단하기 어려운 전당대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