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정치적 의구심”…바른정당 “차분히 법원 판단 기다려야”

▲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정치개입 내용이 담긴 녹취록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검찰 조사해봐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한 목소리로 비판적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은 25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정치개입 내용이 담긴 녹취록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검찰 조사해봐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한 목소리로 비판적 입장을 내놨다.
 
한국당에선 정우택 원내대표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의 본래 기능에 어긋난 행동을 했다면 그건 비난받을 수 있고 그게 법에 어긋난 것이라 하면 위법행위에 상응하는 대가가 있어야 한다”면서도 “그런데 하필 지금 이 시점에 그걸 제기하는 문제”라고 의혹 어린 시선을 드러냈다.
 
마찬가지로 같은 당 홍문표 사무총장도 이날 오전 CPBC라디오 인터뷰에서 “잘못된 오해가 있다면 풀어야 하는데 저는 시기와 찬스의 상황을 꼭 이렇게 이 시기에 맞춰서 이렇게 하는 것은 정치적인 의미를 두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는다”며 “이명박 정부에서 있었던 그때 일이 지금 왜 신정부 탄생에 꼭 여기 꿰맞춰야 되는가.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큰 잘못된 의미를 갖고 시작하는 게 아니냐”고 반감을 드러냈다.
 
또 다른 보수정당인 바른정당에서도 같은 날 이종철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일부에서 벌써부터 과도한 해석으로 이명박 대통령까지 조사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여당이 자꾸 나서는 모습은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다는 불필요한 오해를 낳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대변인은 “이 사안은 국정원의 선거개입 여부를 밝히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정치적 이해관계’로 보이지 않도록 차분히 법원의 판단을 기다리는 게 필요하다”고 여당에 일침을 가했다.
 
한편 앞서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정원은 대통령의 지침을 받고 따르는 핵심기관”이라며 “이명박 대통령과 원세훈 원장 간에 어떤 지시와 방침이 있었는지, 이명박 대통령은 이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검찰이 조사해야 한다”고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필요성을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