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생각 전달하는 방법이 당론 위배하는 건 당인으로선 안 맞아”

▲ 홍문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자신과 바른정당을 함께 탈당했던 장제원 의원이 당론과 달리 추경안에 찬성을 표한 데 대해 “개인의 헌법기관으로서의 존중하는 입장에선 이 부분을 어떤 제지를 한다든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 마땅한 게 없다”고 현실적으로 징계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홍문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25일 자신과 바른정당을 함께 탈당했던 장제원 의원이 당론과 달리 추경안에 찬성을 표한 데 대해 “개인의 헌법기관으로서의 존중하는 입장에선 이 부분을 어떤 제지를 한다든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 마땅한 게 없다”고 현실적으로 징계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홍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CBPC라디오 ‘열린 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의원으로선 개인의 사고와 자기의 생각을 전달하는 방법이 당론을 위배하면서까지 하는 건 우리 당인으로선 안 맞는다는 지적을 하고 싶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김현아 의원이라고 있는데, 그분께서 저희 당의 기본적인 존재감을 부정한다든지 이런 일이 몇 번 있어서 당원권 정지 3년을 징계한 바 있다”면서도 “그것과 지금 말씀하신 이 (장제원) 부분은 조금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고민을 하고 있다”고 일단 징계 검토 중임을 거듭 강조했다.
 
한편 홍 사무총장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대선개입 의혹 결심공판 관련해선 “사실 이명박 정부에서 있었던 그때의 일이 지금 왜 이 신 정부 탄생에 꼭 여기 꿰맞춰야 되는가”라며 “이미 지상보도와 지난번 재판에서 나와 있는 결과인데 다시 한 번 꺼내 가지고 들춘다는 자체가 의구심을 받기 마땅하다”고 문재인 정부에 견제구를 던졌다.
 
그러면서 그는 “국정원의 미래를 위해서 저는 명명백백히 밝히는 게 옳다, 이렇게 생각한다. 지금 국정원장이 해명될 수 있는 기회도 있으리라고 본다”면서도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한 게 아니냐’는 지적엔 “그렇다면 이것은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큰 잘못”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홍 사무총장은 당 혁신위에 대해선 “전원 외부에서 모시고 거기서 결정된 사항은 최고의결기관인 의원총회에서 거르지 않고 곧바로 최고위에 보고하고 실행하는 것으로 헌정사상 처음”이라며 “미래를 보기 위해 혁신위원회가 있는 것이지 과거 것을 따져가지고 새로운 것을 못 보는 우를 범하는 혁신위가 아니라고 믿기 때문에 몇 가지 나왔었던 이야기나 논란의 그것은 조그만 기우”라고 논란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