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헌 北 추도식' 통일부에 방북 승인 요청 계획

▲ 현대그룹은 정몽헌 전 회장의 북한 금강산 추모행사를 위한 대북 민간접촉 및 방북 승인을 통일부에 신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북사업을 재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김용철 기자] 한미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환경 조성을 위해 대북정책에 대한 주도권을 잡게 되면서 꽉 막힌 대북사업 활로가 열릴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특히 대북사업의 상징이었던 현대그룹이 대북사업을 재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이후 민간 경제 교류 및 협력 가능성이 커지면서 종교단체의 인도적 지원과 민간단체 대북접촉 승인 사례가 늘고 있었지만 현대그룹은 대북사업 재개에 조심스런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현대그룹은 정몽헌 전 회장의 북한 금강산 추모행사를 위한 대북 민간접촉 및 방북 승인을 통일부에 신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승인 가능성은 잇단 사례로 볼 때 승인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방북 가능성은 속단하긴 이르다. 정부가 민간단체의 20여차례 신청에 승인을 해줬지만 북한이 이를 거절하면서 방북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현대그룹도 방북 승인 가능성은 높지만 현 상황을 고려하면 북한이 현대그룹의 방북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그럼에도 현대그룹이 방북 승인을 통해 북한이 방북을 허용한다면 정몽헌 전 회장의 북한 금강산 추모행사를 넘어 금강산 관광재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현대그룹은 2015년까지 금강산 특구 온정각 맞은편에서 추모제를 열었지만 지난해 2월 개성공단이 전면 중단되면서 남북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게 되자 경색된 남북관계를 고려해 방북하지 않았다.

현대그룹은 현정은 회장이 대북사업에 대한 애착이 강한 만큼 대북사업 재개 가능성을 열어놓고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대북사업을 관장하는 현대아산은 현지 인력 수급과 시설 정비, 차량 조달 등 구체적 계획 수립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강산관광은 정주영 전 명예회장의 뜻을 이어받아 1998년 정몽헌 전 회장이 북측과 계약을 체결하고 그해 11월18일 금강호가 처음 출항하면서 첫 닻을 올렸다. 하지만 10년 뒤 2008년 7월 11일 관광객 박왕자 씨가 북한군 피격으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중단된 이후 정상재개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