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고객불편 감소, 더불어민주당 씨티은행 통 ·폐합 공론화 예고

▲ 3일 금융권에 따르며 금융위원회는 점포수 10% 통‧폐합과 관련해 이 같은 내용의 행정지도 공문을 전 은행들에게 보냈다. 업계에서는 이를 최근 80%의 지점을 통‧폐합하기로 한 한국씨티은행을 겨냥했다는 금융위 조치라고 바라보고 있다. 해외에서 여신자금을 끌어오는 한국씨티은행은 금리상 더 이상 수익을 내기 힘들다고 판단하고 기업금융과 고액자산가 위주로 통‧폐합 중이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금융당국이 시중은행 중 점포를 10% 줄일 경우 감시‧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126개 점포중 80%를 통‧폐합하기로한 한국씨티은행을 겨냥한 것이라는 평가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감독원을 통해 씨티은행의 유동성 등 건전성 지표를 매일 모니터링할 것”이라 못 박았다. 국회에서도 씨티은행의 이번 통‧폐합이 직원들을 쫓아내는 것“이라고 주목하고 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며 금융위원회는 점포수 10% 통‧폐합과 관련해 이 같은 내용의 행정지도 공문을 전 은행들에게 보냈다. 해외에서 여신자금을 끌어오는 한국씨티은행은 금리상 더 이상 수익을 내기 힘들다고 판단하고 기업금융과 고액자산가 위주로 통‧폐합 중이다.
 
국내 시중은행들도 점포 정리에 계획을 대외적으로 내놨으나, 10%이상의 지점을 없앤다는 계획을 내놓은 국내은행은 없다. 신한은행은 중장기적으로 700개를 목표로 하고(1분기 783개), 하나은행도 올해 60개를 통‧폐합시켜 800개까지 줄인다. 우리은행은 2020년까지 현재 894개에서 850개로 통합한다는 계획이 전부다.
 
문재인 정부가 고용 문제에 적극적인 정책을 펼치는 중에도 씨티은행 본사 파견인력이 신설그룹장에 들어서면서 지점 통‧폐합을 진행했다. 서울과 수도권 위주로 몇몇 자산관리(WM) 지점을 남기고는 대부분의 지방지점을 없앤다. 이른바 콜센터와 비슷한 비대면 업무를 하는 센터와 외부 활동영업사원 업무에 나머지 근로자들이 모아지게 되는데, 씨티은행 노조는 이것이 전환배치하는 노동자들을 궁극적을 퇴사하게하려는 의도라며 지점 유지문제를 두고 대립하고 있다.
 
여권에서는 한국씨티은행이 이 같은 일련의 점포정리 과정을 손 볼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씨티은행 문제를 당‧정‧청 회의의 주요 의제로 올려 쟁점화 하고 정부를 압박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점포폐쇄로 남는 인력을 비대면 채널 영업에 투입하겠다는 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의 설명은 이들이 견디지 못하고 그만두게 하거나 실적 부진을 이유로 쫓아내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금융위는 법률상 은행의 경영전략을 막을 수는 없지만, 비대면 거래가 늘고 점포를 줄이는 은행이 늘면서 60대이상의 고령층을 비롯 일반 금융소비자의 불편과 피해발생이 예상되고 특히 씨티은행의 경우 고객이탈이 불가피할 것이라 보고 유동성 악화를 중점적으로 감시하겠다는 취지다.
 
금융위는 또 지역별 지점균등배치에도 각 은행이 신경쓰도록 했다. 한국씨티은행은 충남‧충북‧경남‧울산‧제주에는 점포가 하나도 남지 않게 된다. 금융위는 은행이 점포 문을 닫기전 2개월 전과 1개월 전에 고객에게 개별적으로 이를 고지하고, 홈페이지 등을 통해 폐쇄시점, 사유, 대체가능한 인근점포를 자세히 알리도록 했다. 65세 이상 고령층은 따라 대면거래를 할 수 있는 수단도 마련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박진회 씨티은행장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만나 ‘이동식 버스 점포’를 제의했고, ‘고객들이 거래를 하려 버스를 기다리냐는 말이냐“는 반발을 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씨티은행에 노동계 업계와 정치권은 물론 이제 금융당국이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