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조작, 당시로는 검증할 능력도 없고 할 상황도 아니었다”

▲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문준용씨 채용 특혜 의혹’ 제보 조작 사태와 관련해 “이 내용을 언론에 공개했던 사람이 조작된 내용이라고 하는 것을 알고 했다면 허위사실유포로 처벌받아야겠지만, 몰랐다고 한다면 책임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28일 ‘문준용씨 채용 특혜 의혹’ 제보 조작 사태와 관련해 “이 내용을 언론에 공개했던 사람이 조작된 내용이라고 하는 것을 알고 했다면 허위사실유포로 처벌받아야겠지만, 몰랐다고 한다면 책임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이유미씨가 (제보 근거인 녹취파일과 문자메시지 등이) 사실이고, 확실하다고 몇 번이고 다짐했기 때문에 공명선거대책단장인 이용주 단장이 부단장 김인원 변호사를 통해 언론에 공개하라고 했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그는 윗선의 지시를 받고 한 것이라며 ‘꼬리자르기’라는 이유미씨의 주장에 대해선 “검찰에서 당연히 그 부분 수사해야 한다. 분명히 밝혀야 할 대목”이라면서도 “구속된 이유미씨 입장에선 자기 자신의 범행을 합리화하거나 동정을 받아보려고 그런 주장을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이유미씨가 조작을 했다는 것은 저희들 입장에선 상상을 못할 일 아니냐”며 “그런데 그걸 검증했느냐, 안 했느냐는 건 지금에 와서 주장할 수 있는 내용일지 몰라도 그 당시로는 검증할 능력도 없고 할 상황도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당 차원에서 지어야 할 도덕적 책임과 관련해선 “국민 사과를 포함해 구체적으로 어디까지 가야 하나 적절한 정치적 책임이라고 하는지는 (무한책임을 주장한) 혁신위원장 본인도 구체적으로 언급은 안 하시고, 못하셨다”며 “그건 (당 진상조사 및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온 다음에 논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일단 보류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뿐 아니라 박 위원장은 전날 나왔던 특검 도입 주장에 대해서도 “이 단계에서 특검 주장은 시기상조”라며 “검찰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걸 물타기 하려고 특검을 주장한다는 국민의 비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저희와 관련된 내용이 수사로 완전히 종결된 다음에 특검을 주장하더라도 늦지 않다”고 신중한 입장을 내놨다.
 
다만 그는 이번 파문의 여파로 당내에서 민주당 복귀를 주장해온 일부가 탈당할 가능성에 대해 질문 받자 “그런 일은 없으리라고 본다”며 “만일 이 범죄 행위가 당내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졌고 이걸 꼬리 자르기 뿐 아니라 조직적 은폐를 하려고 했다면 이 당이 존재해선 안 된다”고 배수진을 쳤다.
 
한편 박 위원장은 이번 파문과 관련해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지 여부에 대해선 “상황 진전에 따라서 조사 필요성이 있다고 제기된다면 예외로 할 이유가 없다”면서도 “현재로는 그렇게 무차별적으로 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