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靑 수석의 국회 출석 포함 요구엔 與가 반대해

▲ 2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국회에서 진행된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각 당 원내대표들이 나란히 서 있다.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여야 4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정상화를 위해 전격 회동했으나 합의문에 추가경정예산안 포함 여부를 놓고 여야 간 평행선을 달린 끝에 결국 무산됐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정우택 자유한국당, 김동철 국민의당,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약 1시간동안 회동을 가졌지만 여당인 민주당에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회 운영위 출석에 반대하고 제1야당인 한국당에선 추경 논의를 합의문에 포함시키는 데에 반대해 끝내 합의문 도출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추경안 지속논의’ 조항을 넣어도 되고, 안 넣어도 된다는 입장”이라면서도 “한국당은 포함 못 시킨다고 하고, 민주당은 포함해야 한다고 해서 결렬됐다”고 합의 무산 이유를 전했다.
 
특히 이날 회동에서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의 추경 논의를 포함하자는 호소에도 ‘그런 조항을 넣을 필요가 없다’고 일축한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를 인정하면서도 “조 수석 출석에 대해서도 합의문에 넣는 것에 대해 여당이 반대했다”고 덧붙여 합의 무산이 추경 문제 때문만은 아니었음을 내비쳤다.
 
앞서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고위공직 후보자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전날 열린 국회 운영위에 출석시키려 했으나 민주당이 강력하게 반대해 이뤄지지 못한 바 있는데, 7월 임시국회에서 청와대 업무보고를 위한 국회 운영위를 개최하며 청와대 수석들을 출석시키자고 이번 회동 중 다시 주장했다가 받아들여지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