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국민의당, 3명 후보 부적격…바른정당 “김상곤, 송영무 사퇴하라”

▲ 야권이 아직 청문회조차 열리지 않은 김상곤 교육부장관, 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수용하기 어렵다며 청와대를 압박했다. 사진은 김상곤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모습.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야권이 22일 아직 청문회조차 열리지 않은 김상곤 교육부장관, 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수용하기 어렵다며 청와대를 압박했다.
 
그 중에서도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3명의 장관 후보들이 모두 부적격하다는 입장을 내놓았으며 바른정당의 경우 김상곤 교육부장관과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에 대해서만 자진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먼저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상곤 후보자는 학자로서 평생 썼다는 논문 3편이 모두 심각한 표절로 점철돼 있고, 과거 한신대 교수 시절 다른 좌파 인사들과 함게 주한미군철수와 한미동맹폐기를 주장했던 사실까지 새로 드러나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정 원내대표는 “송영무 후보자는 오늘 아침만 해도 해군참모총장 퇴직 다음 법무법인 고문으로 취직해 월 3000만원, 2년 동안 총 10억원에 이르는 초고액 자문료를 수수했다”며 “다음 주 본격적인 인사청문회 2라운드가 시작될 예정인데 김상곤, 조대엽, 송영무 장관 후보자를 부적격 신3종 세트로 규정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국민의당에서도 같은 날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가 원내대책회의에서 “교육부장관은 고등교육과 학술정책을 총괄하는 자리”라며 “논문표절이라는 학계에서 용납할 수 있는 불법이 있어선 안 된다”고 김상곤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이 원내수석은 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의 ‘임금체불’ 의혹을 꼬집어 “노동부 장관도 근로자의 근로조건과 관련해 문제가 있어선 안 된다”고 지적한 데 이어 송영무 국방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국방장관 후보자는 다른 건 몰라도 방산비리 문제에 연루돼선 안 된다. 이런 비리를 덮으려는 의혹이 있는데 금액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한편 바른정당에서도 이날 오전 주호영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의원전체회의에서 김상곤 후보자와 송영무 후보자에 대해 “두 후보자는 상처 입지 말고, 중간에 뜻을 접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자진사퇴를 촉구하며 “청와대는 국민 인내심이나 야당의원들 테스트 하려고 하지 말고 새 후보자를 찾는 게 좋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