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야당시절 이명박·박근혜 정부 상대로 민정수석 출석 요구했다”

▲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청와대 수석들의 국회 출석에 반대하는 더불어민주당을 겨냥 “이제 여당이 됐다고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부와 똑같은 태도로 민정수석 출석에 반대하는 건 자가당착”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0일 청와대 수석들의 국회 출석에 반대하는 더불어민주당을 겨냥 “이제 여당이 됐다고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부와 똑같은 태도로 민정수석 출석에 반대하는 건 자가당착”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야당 시절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상대로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을 얼마나 줄기차게 요구했었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재차 민주당을 향해 “‘관례에 맞지 않다’며 (조국 민정수석의 출석을) 반대하는 건 터무니없는 억지”라며 “2006년 11월16일 전해철 당시 민정수석도 운영위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한 전례가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운영위에 인사검증을 쥐고 있는 민정수석이 출석해야 되는 건 너무나 당연하다”며 “안경환 전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낙마, 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의 음주운전, 김상곤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논문표절 의혹 등 인사참사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여당은 자료제출 요구나 증인채택에 적극 협조하고 국회 운영위 소집에 반드시 응할 것을 촉구한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이에 대한 책임 있는 입장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정부여당을 거세게 몰아붙였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은 인사 문제를 국회 운영위와 추경에 연계하는 것에 대해선 원칙적으로 반대”라면서도 “국회의 정상적 운영을 위한 국민의당의 합리적이고 진정성 있는 제안을 계속해서 무시한다면 그로 인한 국회 파행의 책임은 전적으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