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바른정당 “문정인, 사퇴해야”…국민의당 “비판 면키 어려워”

▲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지난달 31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제12회 제주포럼에 참석해 '제주도, JDC, 제주지역사회의 협력모델 모색' 세션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19일 북한이 핵과 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와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의 ‘워싱턴 발언’에 대해 한 목소리로 성토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해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대통령 특보가 이런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은 동맹국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연대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극히 위험하고 억지스러운 발언”이라며 “지난 50여 년간 피로 지켜온 한미동맹을 한 방에 깨뜨릴 수 있는 지극히 위험한 발상”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정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문 특보의 개인 견해라 했지만 문 특보는 대통령의 생각이라 하고 있다. 문 특보는 우리 외교안보의 폭탄”이라며 “당장 국가운명이 걸린 외교안보의 상전 노릇이나 대통령 멘토 역할을 하지 말고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다른 보수정당인 바른정당 역시 주호영 원내대표가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문 특보를 겨냥 “한미 정상회담을 눈앞에 두고 외교안보 특보가 이렇게 민감한 문제를 불쑥 꺼내서 평지풍파를 일으키는 것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김정은의 외교안보 특보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개인 자격이 아니라 특보 자격으로 한 말이기 때문에 미국 입장에서는 한국 대통령의 의중으로 읽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북한에 대한 미국 여론이 매우 안 좋은 상황에서 특보가 좌충우돌, 평지풍파를 일으키는 일은 매우 위험하다. 응당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국민의당에서조차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이날 오전 비대위에서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대통령 특보라는 분이 회담 전에 대통령 의중을 공개해서 회담이 시작되기도 전에 한미 간 이견을 노출시켰다”며 “외교협상 전략의 ABC도 찾을 수 없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고 문 특보의 발언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편 청와대는 전날 문 특보 발언 논란에 대해 “청와대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고 밝힌 데 이어 이날 기자들과 만나서도 “문 특보가 미국에 가는 과정에서 대통령과 사전 조율이 없었음을 분명하게 확인드린다. 문 특보의 발언은 어디까지나 개인 아이디어 중 하나”라며 “해당 발언들이 앞으로 있을 여러 한미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엄중히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방부 역시 같은 날 문상균 대변인의 오전 정례 브리핑을 통해 문 특보 발언 논란과 관련 “정부와 조율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학자의 개인적 견해임을 전제로 이뤄진 것”이라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