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강행 시 김이수 인준 연계엔 “강경대응도 여러 방식 있어” 선 긋기

▲ [시사포커스 / 이광철 기자]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이용호 정책위원회 의장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당이 16일 청와대의 인사 강행 움직임에 맞서 다른 야당과 공조 대응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 “다른 야당과의 공조 자체보단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 및 국민의 입장에서 어떻게 볼 것인지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독자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야권 공조에 대해 “오늘 회의 자체에선 논의가 없었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도 손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문 대통령이 강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선 인사청문제도의 취지, 그리고 헌법이 규정하고 있는 삼권분립에 대한 강력한 우려를 표한다”며 “만약 강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그대로 강행한다면 그 부분에 대해선 국민의당 입장에서도 강력하게 반발하고 규탄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다만 강 후보자 임명이 강행됐을 경우 추경이나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 표결 등에 연계해 맞대응에 나설 것인지에 대해선 “다른 사안에 연계시킬 것인지는 아직 논의를 안 했다”면서도 “강경대응에도 여러 다양한 방식이 있다”고 덧붙여 연계 가능성엔 일단 거리를 뒀다.
 
그러면서 손 대변인은 “대통령의 선 조치가 있을 때 그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할 것이다. 일요일 오후라도 우리가 다시 의원총회를 열어서라도 구체적인 논의를 할 것”이라며 “자유한국당과의 차별성, 같은 야당이라도 우리의 정체성 이런 것에 대한 논의도 있다”고 전했다.
 
이는 정부의 강 후보 임명 강행에 맞서 야3당이 공조한다고 해도 가장 강경한 대응에 나서고 있는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목소리에 자칫 국민의당이 묻혀버린 채 야권 공조체제의 주도권을 쥐지 못할 수 있다는 점까지 의식해 야권 공조보다는 이날 독자 대응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