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고성주민·개성공단 기업 보상해야”…주호영 “北정권 돕는 협력 안 돼”

▲ 6·15남북공동선언 17주년을 맞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각기 온도차를 보이는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6·15남북공동선언 17주년을 맞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15일 각기 온도차를 보이는 입장을 내놨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국제사회는 총력을 기울여 북한을 압박하고 핵을 포기하게 하고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게 해야 한다”면서도 “하지만 그때까지 피해 주민들과 기업들이 처한 고통과 어려움을 수수방관해선 결코 안 된다”고 역설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국민의당 지도부는 어제 금강산 방문의 관문이었던 고성에 다녀왔다. 금강산 관광 중단으로 고성은 고사상태”라며 “남북 상생, 경협의 모델이면서 긴장 완충지이자 전략적 중요성이 매우 높은 개성공단 가동 중단으로 입주기업도 마찬가지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때의 약속대로 고성주민,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에 대한 현실적이고 집행 가능한 피해보상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전 의원전체회의에서 “지난 17년간 북한은 더욱 광폭해지고 강경해졌으며 여전히 핵무장과 대륙간 탄도미사일 개발에 혈안이 돼 있다”며 “6·15 공동선언 때문에 죽어가던 북한 정권의 연장을 보았다는 많은 분석이 있다”고 주장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주 원내대표는 “낭만적 사고와 안일한 생각으로 김정은 정권을 대하면 결코 안 될 것”이라며 “북한 정권을 도와주는 대화와 협력이 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 북한 주민과 북한 정권을 확실히 구분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