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본부에 콜센터 신설, 갈곳없는 LPG단체들

▲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서울지역본부에 콜센터를 만들기로 하면서, 정부가 의도한 ‘상생’ 취지에 서 벗어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서울지역본부에 세입자인 영세 LPG관련 협‧단체가 설자리를 잃게 되고, 본사가 충북혁신도시로 이전하면서 정부가 의도했던 지역 인력채용이 불투명해 진다는 지적이다. / 강기성 기자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서울지역본부에 콜센터를 만들기로 하면서, 정부의 '상생'기조에 역행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서울지역본부 세입자인 영세 LPG관련 협‧단체가 설자리를 잃게 되고, 공사를 충북혁신도시로 이전시킴으로 인력채용을 통한 지역발전을 의도했던 정부 의지와도 상반된다는 지적이다.
 
♦ 영세 LPG사업자 단체보단 공사 직원이 우선?
 
14일 가스업계에 따르면 한국가스안전공사는 330㎡(100평) 규모 콜센터 구축을 위해 서울지역본부의 2층에 위치한 한국LPG산업협회 사무실을 활용할 방침이다. 3층에는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 특수가스협회, 가스인협회, 고압가스공업조합등 LPG가스 자영업자들을 대표하는 협‧단체가 업무를 보고 있는데, 가스안전공사는 추후 3층으로 사무실을 점차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가스안전공사가 서울지역으로 콜센터 장소를 정한 가장 큰 이유는 직원들의 업무상 효율 때문이다. 이번 콜센터 위치 지정에 노조의 요청도 반영됐다고 알려졌는데. 가스안전공사가 충북혁신도시로 본사(면적 2만4233㎡, 지하1층‧지상8층)가 이전하면서 일부 직원은 인근도시로 이동했지만, 직원 대부분은 서울 등 수도권에서 셔틀버스로 이동하고 있다. 이 때문에 서울에서 직원들이 근무하게 되면 접근성이 높아지고, 공사가 입주 협‧단체에 전달한 공문 내용과 같이 사무공간 확보가 충북지역에 비해 훨씬 유리하다. 공사는 올해 말까지 임대계약이 만료되면 먼저 2층에 20명이 근무하는 콜센터를 조성하고 향후 5,60명으로 늘릴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LPG를 판매하는 자영업자를 대변하는 영세한 동종업계의 단체들을 내보내면서까지 공사 직원의 업무 편리를 맞추는 것은 상생의 취지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나온다. 서울지역본부에 입주한 한 LPG 단체 관계자는 “이 상황에서 정확한 입장을 말하는 것은 가스안전공사에 민감한 내용”이라며 “한 건물을 사용해 온 만큼 전과 같은 환경에서 일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현재 2층에 위치한 LPG산업협회 입장에 더해, 3층에 포진돼 있는 나머지 LPG 협‧단체들도 향후 거취가 불명확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 정부, 충북혁신도시 지역균형발전…가스안전공사, ‘옛말’
 
가스안전공사는 상생이라는 측면에서 이미 언론에 비판이 도마에 오른 적이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방 혁신도시로 공공기관이 이전함에 따라 지난 3년간 지역인재 고용 비율은 12%였는데. 한국자산관리공사 지역 인재비율이 22%, 예탁결제원은 20%로 정부권고치인 35%에 못 미쳐 국회와 언론의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가스안전공사가 위치한 충북혁신도시에서는 인재를 채용한 공기관의 지역채용비율은 2014년 12%, 2015년에 9.6%, 2016년은 8.5%로 떨어졌는데. 가스안전공사의 경우 2014년 (4.9%), 2015년 (7.6%), 2016년 (7.3%)으로 평균 수준에도 못 미쳤던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지역으로 이전한 여타 공공기관의 지역채용 비율은 한국소비자원은 3년 평균 18.3%, 한국고용정보원은 18.9%다.
 
▲ 근시일 내에 충북지역의 거센 반발도 예상된다. 충북혁신도시 등에 정부기관이 이전하면서 해당 10개 광역지자체는 이를 지역발전의 전환점으로 기대하고 있는데, 특히 가스안전공사에 거는 기대가 컸다. ⓒ 한국가스안전공사

지역언론에 따르면 근시일 내에 충북지역의 반발도 예상된다. 지난 2013년 충북에 들어서면서 이전을 앞둔 8월에 충북지역 대성여상 및 진청상고, 청주여상과 인재육성 및 채용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가 있다. 콜센터 직원은 은행의 텔러처럼 채용대상이 고졸인 경우가 많은데, 공사는 지역의 입장을 정면으로 외면한 셈이다. 나아가 공사는 지난 달 17일에도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열린 충북으로 이전한 공공기관과 12개 지역대학의 합동 채용설명회에도 참여했다. 콜센터 이전 계획이 알려진 직후다. 실제 한 충북지역 업계 관계자가 “가스안전공사의 콜센터 서울 배치 계획은 배신감을 불러 올 상황이다”라며 “그동안 지역과의 연대활동은 생색내기에 불과한 것”이라고 비판했다고 전해졌다.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당시 가스안전공사와 충북지역 고등학교 사이 구체적 프로젝트가 없는 MOU였기 때문에 공사에 구속력을 물을 순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콜센터 직원을 뽑게되면 음성은 시골지역이라 본사에서 일할 인력을 구하기가 힘들어 지역상생과는 다른 문제”라며 “본사차원에서도 한정된 정부 예산에서 최소비용으로 인력을 운영하다보니 서울지역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해당 단체들과 협의가 있을 것이고, 직원들의 정규직 문제로 기재부에서 승인을 받아야하는 변수도 남아있다”며 “업계에서 여러 예상이 나오고 있으나 확정된 바는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가스안전공사의 예산과 관련해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공공기관 알리오에 따르면 공사의 지난해 임대수익은 8663만원으로 전년대비 8366억원보다 297만원 가량 증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