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5개 배제 원칙 중 3개 해당…넘어간다면 형평성 문제 제기돼”

▲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임명에 반대해온 국민의당의 주승용 전 원내대표가 “일단 일정한 기준에 미달되면 능력이 설사 있다고 하더라도 배제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임명에 반대해온 국민의당의 주승용 전 원내대표가 13일 “일단 일정한 기준에 미달되면 능력이 설사 있다고 하더라도 배제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고 밝혔다.
 
주 전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강 후보자에 대한 저희들의 입장은 변화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강 후보자는 5개 배제 원칙 중에서 3개 정도가 해당되고 있다. 거기에 따라 거짓말한 부분까지 있다”며 “이런 부분을 그대로 넘어간다면 앞으로 청문회 때 다른 후보들과의 균형과 형평성 문제도 제기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 전 원내대표는 “이건 대통령께서 5대 공직배제 원칙(해당자)은 단호하게 배제하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대통령에게 책임이 있다. 사과하고 양해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다음 청문회 하실 분들한테 전례가 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저희들은 단호하다”고 못 박았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만일 청와대가 강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에 대해선 “임명강행을 하는 건 대통령 재량행위지만 추경예산, 개혁입법 등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모든 것이 서로 협치가 되지 않을 것”이라며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본회의 표결에도 일정 부분 그런 것에 대한 감안이 되지 않겠나”라고 덧붙여 청와대를 향한 압박수위를 한층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