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연설, ‘밀어붙이기’ 통보…지지율 믿고 독주한다면 그 끝은 불행”

▲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 “대부분을 추경에 할애하면서 청년과 소방관, 여성 등을 향해 ‘감성적 일자리론’을 폈으나 ‘언 발에 오줌 누기’식의 일자리 대책만 나열했을 뿐”이라고 혹평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12일 문재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 “대부분을 추경에 할애하면서 청년과 소방관, 여성 등을 향해 ‘감성적 일자리론’을 폈으나 ‘언 발에 오줌 누기’식의 일자리 대책만 나열했을 뿐”이라고 혹평했다.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오늘 시정연설은 말로는 협치와 국회존중을 내세웠으나 실제로는 일방적 협조요구와 밀어붙이기 의지를 통보한 것”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정 대변인은 이어 “일자리에 투입할 수 있는 목적예비비가 이미 편성돼 있음에도 집행도 안 해보고, 추경편성부터 하자는 것인가”라며 “근본적으로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선 민간이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추경안 심사에 합의한 여야 정당들을 향해서도 “오후에 예결위 여야 간사 협의를 약속해놓고 뒤통수를 때린 격”이라며 “제1야당을 빼놓고 3당이 기습적으로 추경심사를 합의한 것은 처음부터 협치할 의사가 없었다고 볼 수밖에 없지 않은가”라고 비난을 퍼부었다.
 
이에 대해서는 같은 당 정우택 원내대표도 이날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강도 높게 비판했는데 “제가 빠진 여야 회담에서 추경안을 심사하기로 합의한 것은 정치도의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이에 항의하고자 문 대통령의 추경안 시정연설 직전 있었던 여야 지도부 환담에도 불참했음을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정 대변인은 “시정연설 말미에 ‘국회정상화’를 위한 국회의 협력을 요구했으나 본인이 제시한 인사원칙 붕괴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없었다. 높은 여론지지율만 믿고 독선, 독주한다면 그 끝은 국가적 불행이 될 것”이라며 “대통령은 인사 참사에 대해 결자해지 차원에서 국민께 사과하고 문제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