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임명 시 대통령·여당 책임”…국민의당 “정국 냉각될 것”

▲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이 문재인 정부의 공직후보 임명 강행 가능성을 사전 차단하고자 한 목소리로 경고하고 나섰다. 사진은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이 11일 문재인 정부의 공직후보 임명 강행 가능성을 사전 차단하고자 한 목소리로 경고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에선 김성원 대변인이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인준에 동의할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밝힌다”며 “청와대가 부적격 후보자를 일방적으로 임명한다면 향후 급냉 정국의 모든 책임은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 있음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대변인은 “부적격 판정을 받은 후보자는 지금이라도 자진사퇴해야 한다. 그 길만이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며 “자유한국당은 앞으로 진행될 청문회에서도 품격 높은 자세로 철저한 검증에 임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 역시 같은 날 앞서 김동철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가운데 청와대의 강경화 외교부장관 임명 강행 가능성에 대해 “우리 40명의 의원들이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내린 결론을 부정하는 것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저희로선 대단히 유감스런 결과가 될 것”이라며 “아무래도 정국이 좀 냉각되지 않겠나”라고 견제구를 던졌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 인준표결에 대해서도 “외교부 장관이 못마땅하다고 해서, 청와대가 국민의당 주장을 안 들어준다고 해서 불똥이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게 가서 국회 인준권이 있으니 낙마시킨다거나 하는 건 옳은 방식이 아니다”라면서도 “헌법기관인 국회의원들에게 당론으로 강제하는 건 극히 최소화해야 되지 않을까”라고 덧붙여 표면적으로는 김 후보자 인준표결을 압박카드로 쓰지 않는단 방침이지만 만일 강 후보자 임명이 강행되면 의원 개개인 차원에서 김 후보자에 반대표를 던질 여지는 있음을 시사했다.
 
이 같은 압박을 한층 분명히 하려는 듯 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해서도 잔여 임기 문제와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소수의견 이력을 들어 “개인적 생각으로는 이런 이유를 가지고 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거나 부적격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보지 않지만 그렇게 보는 견해도 있으니 추가적으로 당내 논의가 필요하다”며 여전히 불분명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아울러 그는 자당에서 강 후보자를 부적격하다고 결정한 것과 관련해서도 “대통령께서 상징성에 치우친 나머지 도덕성이나 자질과 역량 검증을 소홀히 했고, 그래서 이 같은 유감스런 결과가 나왔다”며 “빨리 내정을 철회하든지 자진사퇴를 시키든지 하고서 적격한 후임을 발탁해 국회에 보내주시면 조기에 청문절차를 진행해서 하루라도 빨리 외교부장관이 임명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