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동의 얻어 검찰총장 임명해 검찰 스스로 개혁하게 해야”

▲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이 이른바 우병우 라인으로 꼽히는 검찰 고위 간부들을 전날 줄줄이 좌천시킨 것과 관련해 “검찰개혁은 대통령의 감찰지시나 인사권으로 해선 안 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이른바 우병우 라인으로 꼽히는 검찰 고위 간부들을 전날 줄줄이 좌천시킨 것과 관련해 “검찰개혁은 대통령의 감찰지시나 인사권으로 해선 안 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검찰이 권력의 시녀로 전락해 국민적 불신과 의혹을 자초한 만큼 검찰에 대한 인적 쇄신은 불가피하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검찰개혁의 핵심은 첫째는 검찰의 독립성의 강화해 권력의 시녀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고 둘째는 비대한 검찰 권한을 분산시키는 데 있다”며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의 적임자를 국회의 동의를 얻어 검찰총장에 임명해 검찰 스스로 개혁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전날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을 반대하기로 결론내린 것과 관련해선 “국민의당이 강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보고서 채택 요구를 결정한 이후 소위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무조건적 지지자들로 인해 국민의당 홈페이지가 마비됐다”면서도 “후보자의 몇 가지 상징성과 스타일만으로 중차대한 대한민국 외교 업무를 무턱대고 맡길 수만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 다수도 (강 후보자에 대한)부정적인 여론이 긍정적인 여론보다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며 “도덕적 흠결도 많을뿐더러 그 흠결을 덮을 만큼의 자질과 역량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반대 결정을 내리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