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자유한국당·바른정당 의원 31명, 세비는 지켰으나 국민 신뢰는 잃어”

▲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이 옛 새누리당 의원들이 광고로 약속한 공약법안을 뒤늦게 발의한 것에 대해 “세비반납을 회피하고자 알리바이를 마련한 것이라면 참 치졸한 꼼수”라고 비꼬았다. 추 대변인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은 이번에 세비는 지켰을지 몰라도, 국민 신뢰는 잃었음을 명심해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혜선 의원실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이 옛 새누리당 의원들이 광고로 약속한 공약법안을 뒤늦게 발의한 것에 대해 “세비반납을 회피하고자 알리바이를 마련한 것이라면 참 치졸한 꼼수”라고 비꼬았다.
 
추혜선 대변인은 31일 브리핑에서 “오늘은 옛 새누리당 의원들이 국민 앞에 약속한 ‘대한민국과의 계약’날이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후보 56명은 이른바 5대 개혁과제를 공약하며 이것이 오늘까지 이행되지 못하면 1년 치 세비를 반납하기로 약속했다”며 “그중 31명이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소속 현역의원이다. 현재 개혁과제 이행률은 0%”라고 지적했다.

추 대변인은 “1년 전 해당 의원들의 약속은 정치불신을 초래하는 또 하나의 쇼로 막을 내리게 됐다”며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관련 법안을 ‘발의’했다며 세비반납 이유가 없다고 항변하지만, 모두 상임위 계류 중”이라고 밝혔다.
 
추 대변인은 “더군다나 법안 하나는 약속시간을 하루 앞둔 어제 오전에서야 발의됐다”며 “세비반납을 회피하고자 알리바이를 마련한 것이라면 참 치졸한 꼼수”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나마 오늘 오전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이 일말의 양심으로 공약불이행에 대해 사과함으로써 대국민 약속의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음을 확인했다”면서 “득표를 위한 정치쇼는 이제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변인은 “지킬 수 없는 공수표를 국민에 남발하고, 오락가락 말 바꾸는 구태 정치인들의 행보로 인해 정치는 개그콘서트의 장이 되어가고 있다”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은 이번에 세비는 지켰을지 몰라도, 국민 신뢰는 잃었음을 명심해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