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파기 관련 국민과 야당에 해명 안 한 대통령, 대단히 잘못”

▲ 바른정당이 “원칙에 어긋나는 위장전입을 한 이낙연 후보 인준에는 찬성할 수 없다”며 사실상 인준 거부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정당이 30일 “원칙에 어긋나는 위장전입을 한 이낙연 후보 인준에는 찬성할 수 없다”고 인준 거부 입장을 내놨다.
 
조영희 대변인은 이날 의총 직후 브리핑에서 “정권출범 초기 내각의 시급성에 비추어 총리 후보자 인준절차에 참가하기로 결정했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조 대변인은 이낙연 총리후보자 인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대해서도 “위장전입 인사 고위공직자 원천배제라는 대통령 공약이 사실상 파기됐음에도 국민과 야당에게 직접 해명하지 아니한 채 ‘원칙을 지키되 실제 적용에 있어 구체적 기준이 필요하다’는 대통령의 언급은 대단히 미흡하고 잘못됐다”고 혹평했다.
 
실제로 이날 의총에서도 문 대통령의 전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모두 발언을 놓고 의원들이 한 목소리로 성토했는데, 정병국 의원은 “대통령께서 ‘국회가 정치화하고 있다’는 식으로 자기중심적 해석을 했다”며 “대통령께서 취임 직전과 직후 국민들에게 보여준 모습은 쇼냐”라고 맞받아쳤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국민과 약속한 4대 원칙이 무너졌다면 이에 대한 대통령 생각이 무엇인지 다시 입장표명을 해야 하는 오히려 적반하장”이라며 “우리가 경험했던 제왕적 대통령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문 대통령에 직격탄을 날렸다.
 
같은 당 이학재 의원 역시 “첫번째 인사부터 대통령이 공약을 어겼다. 국회가 정부 인사에 발목을 잡는 듯한 적반하장은 곤란하다”며 “앞으로는 어떻게 할 것인지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이해와 양해를 구하고 사과하는 것이 맞다”고 꼬집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