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세먼지 감축’ 정책 기조 강화

▲ 문재인 대통령의 친환경에너지정책 천명 방침 아래 포스코가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해온 포항제철소 내 화력발전소 건설이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현 기자] 포스코가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해온 포항제철소 내 화력발전소 건설이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저감 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첫 삽을 뜨기도 전에 흐지부지될 처지에 놓인 것이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철강 생산과정에서 생성되는 부생가스를 사용해 발전기 13대에서 1,091㎿의 전기를 생산 중이다. 이 가운데 노후화된 4대를 폐쇄한 후 2022년까지 500㎿ 용량의 화력발전설비로 대체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지난 2015년 5월부터 사업을 추진했다.
 
포스코는 화력발전설비를 완공할 경우 포항제철소 자가발전비율이 현재 46%에서 80%까지 올라가 철강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해당 설비에서 오염물질 배출을 기존 설비보다 50% 줄이는 대책까지 마련했다는 것이다. 이미 2015년 11월 지역경제계와 포항시민 등 33만명으로부터 받은 화력발전소 건설 요청 서명부를 정부에 전달한 바 있다. 경상북도도 지난해 4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지역경제 살리기 차원에서 포스코 화력발전소 건립을 긍정적으로 검토해달라”고 건의했다.
 
그러나 지난해 박근혜 정부가 파리기후총회에서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37% 줄이겠다고 공식화한 데다 석탄화력 비중을 낮추는 정책 기조에 역행한다는 이유로 화력발전소 건설에 제동이 걸렸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도 취임 직후 지난 15일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30년 이상의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일시가동중단(셧다운)을 지시하는 등 친환경에너지정책을 천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에도 공정률 10% 미만의 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해 원점 재검토를 공약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포스코의 포항제철소 화력발전소 건설이 무위에 그칠 것으로 내다보는 분위기다. 포스코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 화력발전소 건설에 관한 입장 표명 자체가 매우 조심스러운 상황”이라며 “향후 대체 방안이 검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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