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회 행장 300명 정규직 전환?, 문재인 정부 의식한 꼼수" 비판

▲ 박진회 씨티은행장 ⓒ 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박진회 씨티은행장이 직원 300여명을 연내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의식한 보여주기식 ‘꼼수’라는 비판이 나왔다. 본사에서 브랜든카니 소비자금융그룹장이 파견되면서 한국씨티은행 지점 80%는 통·폐합 수순을 밟고 있다.
 
17일 금융노조는 박진회 씨티은행장이 300여명의 무기계약직 전원을 연내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지난 16일 발표한 것과 관련해 “80% 영업점 통·폐합에 대한 비난 여론을 호도하기 위한 조치”라고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이 같은 씨티은행의 방침은 지점 통·폐합 이후 예상치 못한 조치로서 새로 들어선 문재인 정부를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은 “박진희 씨티은행장은 창구직원 전담 직원과 일반사무직원 300여명을 연내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발표는 대대적인 점포폐쇄를 앞두고 일자리 창출의 선구자인냥 급조한 보여주기식 정책”이라며 “매년 노조의 요구에도 십수명만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점포폐쇄에 따른 비난을 모면하기 위해 무기계약직 노동자를 볼모로 삼은 이중적 작태”라고 말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사측의 이 같은 조치는 씨티은행 노조가 지점폐쇄에 반발하면서 노동자들을 분열시키고 여론을 호도하려는 의도”라면서 “허울뿐인 정규직 울타리 안에 모든 노동자들을 가둬두고 한꺼번에 구조조정에 몰고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 시중은행 직원은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에 정면으로 어긋나는 최근의 씨티은행의 행보는 미국 본사에서 파견된 외국인 소비자금융그룹장의 의사가 전달된 것”이라며 “한국 씨티은행 전국 지점을 통·폐합해 고객을 외면하고, 함께 근무하던 직원들을 콜센터와 같은 곳에 몰아넣는 정책에도 수수방관하는 한국씨티은행 임직원들에게도 책임이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