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은 조국 등용에 2野와 일부 온도차

▲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이 11일 문재인 정부의 조국 민정수석 임명 결정을 한 목소리로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은 문재인 정부의 초대 민정수석에 임명된 조국 서울대 교수.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이 11일 문재인 정부의 조국 민정수석 임명 결정을 한 목소리로 강하게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조국 서울대 교수를 초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한 데 대해 이날 논평을 내고 “마르크스주의에 입각해 대한민국의 기본 모순을 계급 문제로 보고 사회주의혁명 운동에 가담해 구속까지 됐던 인물이 대한민국의 '법치'와 '원칙'을 세울 수 있는 적임자가 될 수 있을지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각을 세웠다.
 
정준길 한국당 대변인은 조 수석에 대해 “지난 1993년 울산대 교수 재직 시절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 사건에 연루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6개월간 구속된 적이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은 60%에 가까운 국민들의 마음을 고려해 논란 없는 적재적소의 인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어제 지적한 바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정 대변인은 “조 수석의 가족이 경영하는 사학법인 웅동학원은 상습고액체납자 명단에 들어가 있으며 사학법인이 법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법정 부담금도 3년간 한 푼도 내지 않았다고 한다”며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인정하고 수용할만한 능력 위주의 신중한 인사를 해줄 것을 다시 한 번 당부한다”고 재차 이번 인사조치에 날을 세웠다.
 
이 뿐 아니라 국민의당에서도 같은 날 고연호 수석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조 수석을 겨냥 “선거기간 중 안철수 후보의 포스터를 폄하하고, 가짜 암살뉴스로 국민을 선동하는가 하면, 안 후보의 토론 전략을 일방적으로 비판하는 등 선거운동기간 내내 안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를 일삼아왔다”며 “전형적인 계파정치의 대표적 인물”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반면 바른정당에선 이날 오신환 대변인이 문재인 정부의 조 수석 임명에 대해 “86운동권 인사가 주를 이루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낳고 있다”면서도 “검찰개혁의 의지가 담겨 있어 보인다”고 다소 후한 평가를 내려 다른 당들과 대조를 이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