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 의원 기자회견… 사내 하청근로자 2명 28일째 고공농성 관련

▲ 김종훈 의원(가운데)은 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하청노조 ‘블랙리스트’ 문제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
[시사포커스 / 박현 기자] 현대중공업 계열 현대미포조선 하청근로자 2명이 하청업체 폐업 후 노조활동을 이유로 재취업과 고용승계가 가로막혀 28일째 고공농성 중인 가운데 김종훈 무소속 의원(울산 동구)이 현대중공업을 포함한 노동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국정조사를 적극 추진할 의사를 표명했다.
 
김종훈 의원은 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하청노조 블랙리스트 문제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종훈 의원과 하창민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장, 권오길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장 및 정후택 부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김 의원은 “현재 울산 성내3거리 염포산터널 입구 20m 교각 위에서 농성 중인 2명의 하청노동자는 비정규직 노조에 가입했다는 이유로 원청 현대중공업의 블랙리스트에 올라 취업이 가로막힌 상황”이라며 “28일째인 오늘 지금 이 시각에도 대량해고 구조조정 중단과 블랙리스트 철폐, 하청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을 요구하며 절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03~2004년에 하청노조 조합원이 속한 업체를 위장폐업시키고, 블랙리스트에 올려 취업을 가로막았던 행태는 2010년에 와서야 대법원으로부터 현대중공업에 의한 부당노동행위로 판결이 났다”며 “그러나 이미 생계 때문에 하청노동자 수백명이 흩어지고 난 후”였음을 적시했다.
 
아울러 “지난해 하반기부터 구조조정의 혼란을 틈타 하청노조에 대한 블랙리스트가 또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조선산업과 대기업 전반의 노동계 블랙리스트 문제에 대해 대선 직후 각 정당과 공동으로 대대적인 국정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는 지난 2~4월 석달 동안 이뤄진 사내하청지회와 하청업체 대표 및 임원 간의 블랙리스트 관련 통화내용을 공개했다.
 
이와 관련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미 수 차례 밝힌 것처럼 블랙리스트는 존재하지 않을뿐 아니라 만들 이유도 없다”며 “녹취록 내용도 현대중공업이 아닌 주로 하청업체 대표와 하청지회 측의 통화에 바탕을 두고 있어 증거로써 효력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