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산 인사에 알짜 매각까지 사측 ‘억울’ 경영권 침해시 법대로 대처

▲ 지난해 2월 한국석유공사 제12대 사장에 취임한 김정래 한국석유공사 사장. 석유공사 노조가 김정래 사장의 퇴진에 나서고 있는 것은 경영농단을 통해 공기업 사유화를 벌인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석유공사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한국석유공사 노조가 김정래 석유공사 사장 퇴진 압력을 지속하면서 노사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석유공사 노조가 김정래 사장의 퇴진에 나서고 있는 것은 경영농단을 통해 공기업 사유화를 벌인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2일 석유공사 노조에 따르면 1일 한국노총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공공노련)과 한국석유공사 노동조합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국노총 입구에서 경영농단 일삼는 박근혜 낙하산 석유공사 사장 퇴진 촉구' 피켓 시위를 펼쳤다. 

노조가 들고 있는 피켓에는 ‘석유공사 사장 조사하겠다’ 국회와 약속한지 3개월이다. 산업부장관은 약속을 이행하라는 문구가 적혔다. 또 ‘국민재산 다 팔아먹는 김정래 사장은 물러나라’는 강도 높은 비판 문구도 적혔다. 

◆낙하산 인사에 부채 증가 리더십 도마
이처럼 김정래 사장이 코너에 몰린 것은 리더십 문제가 불거지면서다. 한국석유공사는 해외자원개발 실패로 부채가 쌓이면서 재정이 거의 거덜 난 상황에서 지난해 낙하산 논란까지 겹치자 노조가 이에 반발 퇴진운동에 나서는 등 연일 압박을 가하고 있다.

김 사장은 지난해 2월 취임 이후 체질 개선을 위해 조직규모 축소와 인원감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노조와의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여기에 방아쇠를 당긴 것은 취임 이후 2개월 남짓 기간 동안 고문 3명과 본부장 1명을 채용했다.

문제는 전문계약직으로 채용한 4명을 두고 노조에선 ‘특혜성 인사’라고 반발하면서다. 현대중공업 출신인 김 사장이 과거 몸담았던 현대오일뱅크, 현대중공업, 고등학교 동문 등 지인을 고용한 게 특혜성 인사라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이와 관련 석유공사 감사실은 내부감사를 통해 면접 시행에 대한 기록 누락, 경력증명서·학력증명서가 구비되지 않는 등 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인정된다며 전문계약직 채용절차가 부적절했다고 평가했다.

방만경영으로 부채가 누적되면서 경영정상화의 길이 멀고도 험한 석유공사가 지난해부터 2본부, 10부서 및 인력 625명을 축소했고, 노사합의로 연봉 10%, 해외근무수당 30% 반납 등 허리띠를 졸라매는 상황에서 연봉 1억원대 인사를 채용한 게 노조가 김 사장의 퇴진에 적극 나선 이유였다.
▲ 2일 석유공사 노조에 따르면 1일 한국노총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공공노련)과 한국석유공사 노동조합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국노총 입구에서 경영농단 일삼는 박근혜 낙하산 석유공사 사장 퇴진 촉구' 피켓 시위를 펼쳤다. ⓒ공공노련

노조는 특혜성 인사로 공정성과 부정성을 생명으로 하는 공기업의 본질이 훼손됐다고 강조한다. 정부에 공기업 사유화 방지조치, 부당노동행위 조사 등 행정처분을 촉구하고 있다.

석유공사는 지난 MB시절 수익성을 담보하지 못하는 해외 자원개발에 무리하게 나서면서 돌아온 것은 막대한 빚으로 부실 공기업의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히는 오명까지 얻었다.

기획재정부가 지난해 6월 발표한 '2015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인 E등급을 받았다. 부채비율만 지난해까지 529%로 2015년 대비 76% 증가했고, 부채는 18조5590억원, 순손실은 2015년 4조5천억원, 작년 1조1000억원을 기록 갈수록 적자가 누적돼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경영정상화 놓고 노사 입장 시각차 여전   
석유공사는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HOC(SE Sask 등 소규모 비핵심자산), Dana(Faroe 주식, Liberator 자산) 등 자회사 비핵심자산을 매각했다. 게다가 올해 1월에는 ‘코람코자산신탁’측과 2,200억상당의 ‘사옥매각 및 임차(Sale & Leaseback) 계약’을 체결했다.

경영정상화 명분을 매각을 통해 유동성 자금을 확보한다는 게 사측의 입장이지만 노조는 매각에 강경한 입장이다. 노조는 “사옥 매각은 유동성 확보와 재무구조 개선 목표달성은커녕 투기자본에게 거액의 임대료수익을 안겨다 주는 국민혈세 낭비에 불과하다”며 “국민 재산인 공사 사옥을 투기자본에 팔아치우고 고리의 임대료수익만 챙겨주는 전형적 혈세낭비이자 전시행정”이라고 비판했다.

국내 유일의 시추선 ‘두성호’가 매각될 위기에 처한 것도 노조의 반발에 불을 댕겼다. 3월 당시 입장자료를 낸 노조는 “MB정부의 묻지마식 자원외교와 무리한 해외자원 개발정책, 저유가 등으로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처한 석유공사가 물량 중심의 무조건적 매각을 서두르고 있다”며 사측의 매각에 반대 입장을 촉구한 바 있다.

석유공사 노조가 이같은 이유로 김 사장 즉각 퇴진에 나서는 것에 사측은 억울하다며 적극 해명에 나서고 있다.
▲ 석유공사 관계자는 “다양한 창구를 총가동해 노사 간 교섭은 계속 추진하되 불법쟁의와 경영권 침해 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함으로써, 경영체질 개선 지속적 추진 예정이다”는 입장을 알렸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석유공사, 노조 주장에 반박…법대로
석유공사 관계자는 본지에 전달한 자료에서 “노조가 사장과 지인관계에 있는 사람 위주로 채용했다고 인식하고 이의를 제기하고 불만을 가지고 있으나 정부는 공공기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간전문가 영입을 적극 권고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내부적으로 관련 전문 인력이 없거나 역량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외부 전문가 채용이 당연히 필요하고, 현재 채용된 전문 인력은 자격과 능력, 전문성이 충분히 있고 공사의 당면 문제해결을 위해서 사장에게 맡겨진 경영정상화 임무수행에 필수적인 인력이다”고 노조의 주장을 반박했다.

또 노조가 김정래 사장 퇴진에 적극 나선 것에 석유공사측은 노조가 인사에 영향을 미치고 개입하던 것과 연공서열을 중시 인사를 능력중심으로 개혁 하고 공사의 퇴직자들에게 국내 및 해외 자회사에 자리를 만들어 주던 관행을 파괴한 것에 대한 불만을 제기한 것으로 보고 있다.

석유공사 관계자는 “다양한 창구를 총가동해 노사 간 교섭은 계속 추진하되 불법쟁의와 경영권 침해 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함으로써, 경영체질 개선 지속적 추진 예정이다”는 입장을 알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