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선사 조속히 제자리 잡아야…” 긴급성명 발표

▲ 현대상선이 부산신항 하역료를 놓고 ‘PSA(싱가포르 항만공사)’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이 PSA 측에 즉각적인 하역료 인하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현 기자] 현대상선이 부산신항 4부두(HPNT) 하역료를 놓고 터미널 운영사인 ‘PSA(싱가포르 항만공사)’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이 PSA 측에 즉각적인 하역료 인하를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항발전협의회와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은 27일 긴급성명을 통해 “국적선사 현대상선이 지난해 부산신항 4부두 운영사 지분을 PSA에 넘기면서 맺은 불리한 계약조건 때문에 해운 경쟁력을 키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싼 하역료로 인해 현대상선이 화물 물량을 외국항만으로 옮기는 사태가 벌어질 경우 부산신항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PSA는 현대상선의 현행 하역요율 인하 요청을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올해 부산신항에서 150만개 이상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하는 현대상선은 다른 터미널을 이용하는 외국의 경쟁선사에 비해 연간 300억원대의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며 PSA에 하역료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만일 하역료 문제가 개선되지 않으면, 최소 물량 70만개를 제외한 나머지 물량은 전용터미널이 있는 대만이나 중국 항만에서 처리하는 방안도 신중히 고려하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현대상선이 외국항만을 통해 물량을 처리할 경우 부산항만공사의 올해 물동량 처리 목표인 2,000만개 달성에 차질이 생겨 부산신항이 큰 타격을 입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진해운 사태 이후 국내 해운 인프라가 붕괴된 상황에서 국적선사가 조속히 제자리를 잡고 성장해야 부산신항도 함께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PSA가 인식해 상생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해양수산부, 부산시, 부산항만공사에 대해서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