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M 청와대에 '낙인'…이재현 회장 사면에는 K컬처벨리 투자?

▲ 최근 1조 4000억원 K-컬처벨리 투자와 미르 K스포츠 재단출연이 이재현 회장의 사면에 대한 대가성이라는 혐의를 받고 있는 중 CJ가 지난 2014년 12월 CJ CGV와 롯데시네마의 불공정거래 의혹에 대해 증거불충분으로 불기소 됐다. 또 한가지 ‘이건희 동영상’으로 CJ임원이 검찰에 불려갔지만. CJ직원의 개인적 일탈로 끝났고 그룹 차원까지 불똥이 옮겨 붙진 않았다. 긍정과 부정적인 해석이 엇갈린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검찰이 박 전 대통령 뇌물죄 성립과 동시에 미뤄왔던 대기업 수사에 불을 붙일 것으로 전망된다. 박영수 특검은 삼성의 뇌물죄 기소까지 마쳤고, 이후 기업수사를 검찰로 넘겼다. 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 조사를 마치면서 SK와 CJ 등 대기업 수사를 계속할 것이라 말했다.
 
총수들의 광복절 사면에 대한 대가성 여부가 관건이다. 최근 CJ에는 K-컬처벨리 투자와 재단출연이 이재현 회장의 사면에 대한 대가성이라는 혐의를 받고 있는 중에 두 가지 곁가지들이 걷어졌다.
 
2일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는 지난 2014년 12월 CJ CGV와 롯데시네마의 스크린수, 상영기간 등 계열사 불공정거래 의혹에 대해 증거불충분으로 기소하지 않았다. 또 한가지 ‘이건희 동영상’으로 CJ임원이 검찰에 불려갔지만. CJ직원의 개인적 일탈로 끝났고 그룹 차원까지 불똥이 옮겨 붙진 않았던 것.
 
2014년, 비선실세의 ‘CJ 길들이기’(?)
 
CJ CGV불기소 판결이 나오자, 비선실세들이 이재현 회장 등에 대한 ‘CJ 길들이기’였다는 ‘피해자 코스프레’식의 표현이 힘을 받고 있다.

이 지점에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거론된다. CJ 등 공정거래법 위반을 조사한 공정위 사무처는 2014년 9월 과징금 등 처벌 수위를 담은 심사보고서를 상정했는데. 이 과정에서 갑작스레 CJ E&M이 포함됐다. 박 전 대통령이 주재한 제 1차 규제개혁위원회에서 대기업이 영화산업 독점을 규제해야 한다는 말이 나온 직후다.

이에 공정위는 CJ CGV만 검찰에 고발하고 CJ E&M에는 시정명령만 내렸다. 이어 결정을 내린 전 공정위 시장감시국장은 공정위 해당직무에서 좌천됐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 관계된 우 전 수석이 나서 ‘찍어내기’ 감찰로 부당인사 개입한 정황이 지난 3월 29일 드러났다.

곧 우병우 전 수석이 청와대의 심기를 건드린 CJ를 압박하기 위해 공정위에 압력을 넣었다는 것이다. 공정위의 조치로 3개월 뒤 CJ E&M은 빠지고, 2014년 12월 CJ CGV만 검찰 수사에 넘겨졌다. 우 전수석의 감찰 사실이 드러난 4일 뒤 검찰은 수사결과 2017년 4월 2일 CJ CGV에도 문제가 없다고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당시 영화계에서는 CJ E&M이 청와대에 ‘찍힌’ 이유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다룬 ‘변호인’에 CJ가 일부 투자한 것 때문이라고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CJ CGV가 계열사 밀어주기가 아닌 자사의 영업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스크린 등을 배정한 것으로 봤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박근혜 정권이 공정위까지 동원해 CJ그룹을 압박한 배경은 정권 차원의 미운털이 박혔기 때문이다”라며 “2014년 11월 손경식 CJ회장과 독대에서 ‘CJ의 영화‧방송이 좌파 성향을 보인다’고 말했던 바가 있다”라고 전했다.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도 2013년 CJ 손경식 회장과의 전화통화에서 ‘(VIP의 뜻이) 이미경 CJ 부회장의 자리를 비켜줬으면 좋겠다’는 내용을 전달하기도 했다.
 
2015년, 이재현 회장 사면에 길들여진 CJ(?)
 
비선실세의 CJ길들이기(?)가 끝난 다음해인 2015년에는 CJ측의 태도가 바뀌었다. 이재현 CJ회장의 사면 때문이다.

이재현 CJ 회장은 2013년 7월 구속‧기소됐고, 2014년 6~9월 CJ측은 항소했다. CJ가 항소할 당시 비선실세 최순실 씨는 예산 400억원 규모의 문화창조융합센터 조성 보고서를 냈다.
 
▲ 지난 2015년 2월 CJ E&M 본사에서 열린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참석했고, 같은 날 CJ제일제당이 불현 듯 1조 4000억원에 달하는 K-컬처벨리 사업 투자의향서를 경기도에 제출했다.사진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손경식 CJ그룹 회장 ⓒ 뉴시스

2015년 2월 CJ E&M 본사에서 열린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참석했다, 같은 날 CJ계열사 중 CJ제일제당이 1조 4000억원에 달하는 K-컬처벨리 사업 투자의향서를 경기도에 제출했다. 이 두사건의 발생시점과는 별도로 재계에서는 CJ 계열사 중 CJ E&M이 아닌 문화사업과 관계가 없는 CJ제일제당이 K-컬처벨리 사업에 나선 것에 의아한 눈초리를 보냈다. 

최 씨의 측근인 차은택 씨가 주도하고 CJ가 참여한 K-컬처벨리 사업 준비는 일사천리로 진행됐고, 같은 해 9월에 양자 간 정식 컨설팅 계약이 체결됐다. 사업 개요나 등 공모지침서가 나오는, 2015년 9월 22일도 되기 전인 2015년 9월 14일에 CJ제일제당이 K-컬쳐벨리 컨설팅 계약을 마친 것. 이 때가 이재현 CJ회장의 파기환송선고(2015년 9월 10일) 직후였다. 당시 CJ 측은 이 사실을 공시조차 하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경기도는 지난해 2015년 9월 내 공고에서 외국인 투자비율 충족하면 50년간 공시지가의 1%에 해당하는 가격에 토지를 임대해 주는 내용을 (특혜) 사항을 포함시켰는데. 2016년 6월 CJ E&M은 싱가포르 회사로부터 50억원을 투자받아 임대계약을 따냈다.

이 회사는 한달 전인 5월에 설립된 회사였고, CJ의 페이퍼컴퍼니라는 의혹이 돌았다. CJ 측은 “경기도 의원실에서 실사를 나갔지만, 사무실도 있었고 회사가 있는 것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경기도 측이 애초 10일 이내라는 공급계약 지침에 새로운 조항을 넣어 외국인 투자기업이 등록할 때까지 시간을 끌어주었다는 의혹이 남아있다.
 
업계 관계자는 “2015년 이재현 회장의 광복절 사면을 앞두고 CJ 측의 태도가 180도 바뀌었다”며 “K-컬처벨리 사업 진행이 이재현 회장의 사면이 걸린 시기와 일치해 비선실세에 협조 내지는 그 이상의 의미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이재현 회장의 수감 중에 CJ측이 협조한게 부작용이 났다”는 의견도 있다.
 
미르와 K스포츠재단 출연과 '이재현 사면'간 연관

이재현 회장 광복절 사면은 CJ가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각각 8억원과 5억원을 출연했던 시기와도 일치한다. 박영수 특검이 입수했던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수석의 수첩에 적힌 메모 내용이 이를 일부 증명해 주고 있다.
 
▲ CJ가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시기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메모가 일치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DB

2015년 7월 24일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박 전 대통령과 독대했다. 안종범 전 수석 업무수첩에는 “<CJ> 옆 영화광고 3분2./ 문화체육기금 통일 한류 20억~50억 / 30억+30억 / 투자 조기시행”이라고 적혔다. CJ과 거래 관계를 짐작해 볼 수 있는 내용. 같은해 11월 CJ는 미르에 8억원을 출연했다.
 
2015년 12월 27일에는 VIP지시사항으로 “CJ정서 나빠짐, 이재현 회장, 올리브영 도울일 생길 수 있음” (여기서 올리브영은 K-컬져벨리에 투자한 CJ제일제당이다)"이 적혔다. 이 메모로부터 5일 전 파기환송심에서 이재현 회장은 상고장을 제출했고, 그 전날 향후 지주회사로 거론되는 CJ올리브네트웍스 보유 지분 전량을 자녀와 조카에게 증여했다.
 
12월 27일에는 “재상고→기각→형 집행정지 신청(재수감 검찰 결정. 2년6개월 2년3개월. 며칠 전 모친 뇌경색”등의 내용이 적혔는데, 이재현 회장의 재판에 대한 사항. 이재현 회장의 어머니가 뇌경색으로 입원한 것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메모가 작성된 이후 2016년 2월 CJ는 K스포츠재단에 5억원을 출연했다. 그리고 이 회장은 2016년 7월 19일 광복절 특별사면을 받았다.
 
재계 한 관계자는 “CJ E&M 영화사업 등 2014년 CJ가 청와대에 미운털이 박혀 피해본 사실이 있기에 최근 검찰 수사를 앞두고 CJ측은 피해자였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하지만 "CJ가 그렇게 길이 들었는지 이재현 회장의 사면과 관련된 2015년, CJ가 청와대를 대하는 분위기는 정반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