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원서, 헌재 압박하는 것으로 보지 않아”

▲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소속의원 59명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기각·각하해달라는 탄원서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것과 관련해 “당론이 아니라는 가정 하에 그게 시작된 것”이라며 당 차원에서 이뤄진 게 아니란 점을 분명히 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8일 소속의원 59명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기각·각하해달라는 탄원서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것과 관련해 “당론이 아니라는 가정 하에 그게 시작된 것”이라며 당 차원에서 이뤄진 게 아니란 점을 분명히 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내 일부의 탄원서 제출에 대해 “그 문제는 개인들의 의견이고 그건 나도 좋다고 얘기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나는 당을 끌고 가는 사람으로서 개인들의 의견을 존중하지만 당론으로 정할 순 없다”며 “그 사람들도 나와 통화해 당론으로 하는 것에 대해선 자기들도 할 수 없다는 걸 이해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 원내대표는 탄원서 제출 자체가 헌법재판소를 압박하는 게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말 그대로 탄원이지 그게 어떻게 압박이냐”며 “헌재를 압박하는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한국당과 각을 세우고 있는 보수정당인 바른정당에선 이 같은 탄원서 제출 행태에 대해 비난을 퍼붓고 있는데,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는 같은 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패거리 정치로 대통령을 탄핵에 이르게 하고 최순실을 탄생시킨 사람들이 탄핵 기각·각하 탄원서를 내는 건 도저히 용납이 안 된다”며 “자유한국당은 모든 책임을 지고 해체해야 마땅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남경필 지사 역시 이 자리에서 “탄핵기각 탄원서를 낸 자유한국당 내 친박 의원들과 탄핵에 찬성한 30명 의원들은 함께 당을 못하는 사람들”이라며 “바른정당은 국정농단 세력, 탄핵 찬성 세력과는 어떤 연대도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친박 핵심인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은 앞서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통령 탄핵심판 쟁점 분석’ 세미나에서 “탄핵 각하에 대한 취지에 많은 분들이 공감해 헌재에 탄원서를 제출했다”며 “국회의원은 오늘 아침까지 59명이 서명했고 원외 당협위원장 94명이 서명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