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한미일 동맹으로 가는 전초단계로 보고 사드 배치 반발해”

▲ 친박 핵심 윤상현 의원이 여당인 자유한국당 소속이면서도 “사드 배치 결정에 신중해야 한다”며 수위조절에 들어가는 발언을 내놔 이목을 끌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친박 핵심 윤상현 의원이 6일 여당인 자유한국당 소속이면서도 “사드 배치 결정에 신중해야 한다”며 수위조절에 들어가는 발언을 내놔 이목을 끌었다.
 
윤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중국하고 서로 신뢰를 바탕으로 전략적 소통을 통해 한미일 지역 동맹으로 가는 게 아니라고 명확히 인식을 심어준 다음에 (사드를) 배치해야 됐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중국의 보복조치는 7단계 이상 더 남아 있을 정도로 상상할 수 없다”며 “지금 중국의 반발이 제가 보기엔 시작에 불과하다. 경제 뿐만 아니라 외교, 안보, 심지어 영토 등까지 광범위하게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윤 의원은 자신의 이 같은 발언 취지에 대해 “중국에 굴복하자는 의미에서 얘기하는 게 아니라 중국을 좀 더 알아서 우리 국익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얘기하는 것”이라며 “설사 민주당 정부가 들어선다 하더라도 현재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선 끝까지 밀고 나가는 게 맞다”고 덧붙여 사드 배치 자체를 철회하자는 입장은 아닌 것으로 풀이됐다.
 
이런 가운데 정부수반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같은 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로 인해 긴급히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한 자리에서 “주한미군 사드 배치를 조속히 완료해 북한의 핵·미사일에 대한 방어체제를 갖춰야 한다”며 윤 의원과 달리 사드 배치를 촉구하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