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조한 지지율에 지도부까지 ‘뭇매’…급기야 전략기획본부에 ‘김무성 투입’ 거론

▲ [시사포커스 / 고경수 기자] 바른정당 김무성 고문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중진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좀처럼 오르지 않는 지지율로 고심하던 바른정당에서 급기야 지도부에 책임을 물어야 되지 않느냐는 목소리까지 일부 나오고 있어 지난해 1월 24일 공식 창당한지 한 달도 안 돼 벌써부터 당의 중심마저 흔들리는 처지로 전락해버렸다.
 
이처럼 바른정당이 난항을 겪게 된 결정적 이유는 일단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예상치 못한 대선 불출마와 이로 인해 사실상 바른정당 입당이 초읽기에 들어갔던 여당 의원들의 추가 탈당까지 중단되어버린 탓이라는 해석이 적지 않은데, 일례로 지난 16일 홍일표 바른정당 인천시당 위원장은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의 바른정당 입당 여부와 관련해 “반 전 총장 낙마 이후 망설이는 것 같다”며 “탄핵 이후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뿐 아니라 보수정당을 표방하면서도 정작 당 대선주자는 중도·진보적 성향의 경제 공약을 내놓는 애매한 포지션을 취했다는 점 역시 결국 고정 지지층을 확보하지 못한 채 이도 저도 아닌 정당으로만 인식되어버리는 악재를 초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2일 김성태 사무총장은 당 토론회에서 “보수를 놓고는 새누리당과, 중도를 놓고는 국민의당과 경쟁하는 위치에 있는 우리 당의 이념적 스탠스가 저조한 지지율의 한 원인”이라고 직접 지적하기도 한 바 있다.
 
이렇듯 여러 원인으로 인해 총체적 난국에 직면한 가운데 기존의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 외에 경선 흥행을 부채질할 추가 후보의 투입 여부 역시 여전히 불분명한데다 별 다른 이목을 끌지 못하는 두 후보 사이의 신경전만 이어진 채 조기 대선은 점점 목전으로 다가오고 있어 당에서 위기 극복을 위한 해법을 내놓을 수나 있는지 우려 어린 시선이 늘어가고 있다.
 
◆ 논란 끝에 ‘자강론’ 택했지만 지지율 답보 여전
 
자유한국당에서 일었던 제2의 집단 탈당 움직임이 반 전 총장의 불출마와 함께 사실상 무산되면서 원내 제3당까지 노려볼 만했던 바른정당은 결국 소속의원 32명으로 4당 위치에 머무는 데 그쳐버렸다.
 
이렇게 ‘당세 확장’의 기회가 사라지면서 아직 탄핵 정국이 끝나지 않았음에도 자유한국당은 오히려 자신감을 되찾고, 바른정당은 되레 위축되는 공수전환이 이뤄져 버려 양당 내에선 이전과는 확실히 달라진 기류가 흐르고 있다.

이런 위기감 때문에 바른정당은 창당 20일 만인 지난 12일 당사에서 대선까지의 당 노선을 결정하기 위해 원외 당협위원장들까지 참석한 비공개 대토론회까지 열었지만 7시간에 걸친 갑론을박 끝에 결국 당내 일각의 보수단일화 주장을 일축하고 우선 독자 노선을 택하자는 남경필 지사 쪽으로 중론이 기울어졌다.
 
이 같은 ‘자강론’에 대해선 그간 대선 연대를 강조해온 김무성 의원까지 적극 지지하고 나선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유승민·남경필 후보가 자체 경쟁력을 키운 뒤 탄핵 인용을 기점으로 개헌를 고리로 한 연대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연대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일단 ‘자강’ 노력이 필요하긴 하나 탄핵이 인용되기 전까지 바른정당에서 보여주고 있는 두 후보의 행보로는 자강의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
 
만일 헌재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인용한다고 한들 야권도 마찬가지로 이 결과에 똑같은 수혜를 입기 때문에 선두권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들이 포진해 있는 현재의 구도는 크게 바뀌지 않을 공산이 크고, 특검 연장 반대를 당론화하는 등 박 대통령 탄핵에 노골적으로 반감을 드러내고 있음에도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은 계속 상승하고 있는 점에 비추어 볼 때 탄핵 인용 결과만으로 보수 지지층의 지지 정당 변화를 이끌어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바른정당을 압박하고 있는 한국당에선 일부 보수층의 표심이 대안적 보수정당을 표방하는 바른정당의 대선후보에 모여드는 것보다 차라리 보수 지지층까지 외연을 확장시키려는 안희정 충남지사와 같은 야당 후보들에게로 분산되는 게 당성과 후보 성향의 불일치라는 점에서 향후 더 대응하기 쉽다고 판단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모습도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한국당 대선후보인 안상수 의원은 20일 가톨릭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안 지사에 대해 “자유한국당과의 대연정 등을 강조하는 건 나쁘지 않다”며 “사드배치 불가피론 등 일정 부분에서 일리가 있다”고 호평하기도 했다.
 
이는 조기 대선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자당의 어떤 후보보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격차를 급속히 좁히면서도 대연정을 주장하기도 한 안 지사만이 현실적으로 문 전 대표를 저지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후보라 판단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번 대선은 야권에 내줄지언정 당의 존립과 직결되는 보수의 대표정당이란 위치만큼은 어느 누구에게도 내 줄 수 없다는 점이 더 크게 작용했기 때문이다.
 
또 출마 여부가 불분명한 황 대행을 제외하면 실상 한국당 역시 지지율이 저조하다는 바른정당 대선주자들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군소후보 뿐이란 점도 한국당이 여전히 바른정당에 대한 경계심과 압박수위를 높일 수밖에 없는 하나의 이유로 꼽히고 있다.
 
◆ ‘지도부 책임론’까지 나오자 전략기획본부에 ‘김무성’ 투입 거론

계속되는 한국당의 압박과 멀어진 대중의 관심으로 한때 군소정당인 정의당보다 낮은 지지율을 기록해 충격을 받기도 한 바른정당에선 ‘탄핵 기각 시 의원직 총사퇴’ 방침을 비롯해 지지율 반등을 위한 여러 시도에 나섰으나 별 다른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금세 사그라졌다.
 
그나마 위안이라면 지난 9일 바른정당의 지지율이 정의당보다 낮다는 충격적 결과를 내놨던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조사해 발표한 2월 3주차 주간집계에선 정의당 지지층 일부가 민주당으로 이탈하며 하락한 데 힘입어 바른정당이 한주 만에 4위로 순위 회복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지만, 정작 바른정당 지지율은 전주와 동일한 5.6%에 그친 것으로 나와 지지율 확장에 분명한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동시에 나오고 있다.
▲ [사진 / 시사포커스DB] 김용태 바른정당 대선기획단장은 19일 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창당 동력을 스스로 잃어버리고 의총도 잘 안 되고 있다. 지도부를 불러서 비판을 해야 한다”며 “내부적으로 메스를 들이대야 한다”고 당 지도부에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러한 비판적 목소리는 결국 당의 대선 준비를 책임질 당내 대선기획단에서까지 터져 나왔는데, 지난 16일 대선기획단장에 임명된 김용태 의원은 임명된 지 사흘만인 19일 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창당 동력을 스스로 잃어버리고 의총도 잘 안 되고 있다. 지도부를 불러서 비판을 해야 한다”며 “내부적으로 메스를 들이대야 한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그러자 대선기획단 소속인 하태경 의원은 한 발 더 나아가 “당이 초동 대응을 잘못했고 지금 상황에 대해 지도부가 책임을 느낄 필요가 있다”며 “우리 당이 계속 존재감 없이 있을 경우 당 대표를 비롯해 지도부가 결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고 지도부 사퇴론까지 꺼내 들었다.
 
특히 하 의원은 “당 지도부, 당 대표가 2월 말까지 초기 지지율 수준으로 (당 지지율을) 원상복귀 한다는 각오를 좀 해야 한다”고 데드라인까지 설정했는데,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기준으로는 공식 창당 전인 12월 4주차부터 1월 2주차까지는 유지되어온 두자릿수 지지율이나 적어도 갤럽 조사 결과에서 최고치로 기록된 1월 3주차의 9% 정도까지는 반등해야 되지 않겠느냐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이렇게 당내에서까지 압박을 받게 된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는 20일 회의 직후 ‘2월 초까지 지지율 회복이 안 되면 사퇴할 수도 있느냐’고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책임질 게 있으면 당연히 책임지는 것”이라며 “그런 부분에 대해선 얼마든지 각오가 돼 있다”고 배수진을 쳤다.
 
그만큼 당내 위기감이 상당히 고조되어 있다는 반증이기도 한데, 이런 불안감을 불식시키고자 당 지지율 정체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 오신환 대변인은 같은 날 최고중진연석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전략기획본부를 강화하는 측면에서 선거와 상관없이 김무성 전 대표가 함께 참여하는 방안 등을 모두 열어 놓고 당의 총력을 모으기로 의견을 나눴다”며 “3선급이 전략기획본부장을 해도 김 전 대표가 함께 들어가 전략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김무성 투입’ 카드를 내놨다.
 
물론 그동안 흥행에 실패한 당 대선 분위기를 되살리기 위해서라도 기존 불출마 입장을 번복하고 김 의원이 재등판해야 한다는 당내 요구도 상당했지만 본인이 아직까지는 번복할 뜻을 보이지 않고 있어 우선 전략기획본부에서 대선 전략을 진두지휘하는 쪽으로 이야기가 흐르게 된 것으로 관측된다.
 
무엇보다 김 의원은 바른정당 창당 전까지만 해도 집권여당의 대표를 맡은 경험이 있는 만큼 그의 전략기획본부 참여가 현재 착 가라앉은 바른정당의 대선판을 흥행시키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 개헌을 고리로 한 제3지대 결성을 위해 개헌파인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와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을 직접 만나기도 했었던 점에 비쳐 향후 국민의당과 대선 연대를 적극 추진해나갈지 여부도 향후 대선판도를 뒤흔들 만한 또 하나의 변수가 될 것으로 꼽히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